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Network/한국 캐나다 데이트 팁

사랑했던 애인 자연스럽게 잊는 방법

반응형

감정 억누르지 않기. 눈물을 흘려라. 격렬하게 울어라. 베개에 얼굴을 박고 있는 힘껏 소리를 질러라. 벽을 향해 온갖 욕설을 퍼부어라. 사랑했던 사람을 잊는 가장 초기 단계에서는 격렬한 슬픔을 느낄 것이다. 이 감정을 받아들이고 밖으로 분출해야 인생의 다음 단계로 넘어갈 준비를 갖출 수 있다.
연구에 의하면 실연으로 인한 아픔은 뇌에 진짜 고통처럼 인식된다고 한다. 또한 실연한 사람들의 뇌는 코카인의 금단증상을 겪는 사람의 뇌와 비슷한 반응을 보인다고 한다. 무엇이 어찌되었든 이 아픔을 이겨내기 가장 좋은 방법은 당신 속에 쌓인 감정을 폭발시켜 밖으로 내보내는 것이다.


자신의 감정을 거부하기만 하면 앞으로 나아갈 수 없다. 악감정은 당신이 무시한다고 마음 속에서 사라지지 않는다. 오히려 점점 불어난 감정이 추후에 폭발할 위험이 있다.
만약 당신이 물리적으로 분풀이를 해야 하는 사람이라면 체육관에 가서 샌드백이나 스파링 더미를 한을 담아 때리도록 하자.

 


자신의 감정을 분노로 덮어씌우지 않기. 당신 마음의 일부분에서 화가 난다고 느낄 수는 있다. 매우 자연스러운 과정이다. 하지만 당신이 느끼는 가슴 속의 고통을 분노로 덧칠해서는 안 된다. 분노가 당신의 아픈 부분을 감싸주는 것처럼 느낄 수 있다. 당신이 모든 것을 완전히 통제하고 있으며 넘쳐나는 감정적 에너지를 풀어낼 방향을 제시하는 것처럼 느껴질 수 있다.

하지만 당신의 슬픔을 이겨내는 방법은 분노로 스스로를 감싸는 것이 아닌, 현 상황을 받아들이고 분노로 인해 가려진 다른 감정들을 들춰내 밖으로 내보내는 것이다.


분노라는 것은 이차적인 감정이다. 표면으로 드러난 분노에 감춰진 감정을 직시하라. 무시당한 감정, 실망한 감정, 이용당한 감정, 사랑받지 못한 감정, 거절당한 감정 등이 있을 것이다. 심리학적인 관점에서 보면 앞에서 언급한 모든 감정들이 당신을 약하게 만든다고 느끼기 때문에 자기 위로를 위해 분노를 표출하는 것이다.


당신이 느끼는 분노 뒤에는 무엇이 있는지 느껴보라. 자신과 대화하라. 만약 "아무도 날 사랑하지 않을 거야"라는 생각이 든다면, 이는 당신 마음 속에 존재하는 거절로부터 온 감정과 사랑받지 못한 감정의 발로일 것이다. 일단 하루동안 당신이 겪고 있는 감정에 대해 차근차근 정리하면서 살펴보는 시간을 가져야 한다.


추가적으로 당신이 잊지 말아야 할 것은 분노가 집착으로 변할 수 있다는 점이다. 만약 당신이 앞에 친구를 앉혀놓고 전애인이나 짝사랑한 상대에 대해 악담을 퍼붓고 있다거나, 상대방이 당신에게 마치 "잘못된" 행동을 한 것처럼 모든 사실을 왜곡하고 있다면 이미 당신은 상대방에 대해 집착하고 있는 것이다. 요약하자면 화를 낼 수록 당신의 상대에 대한 집착은 거치며 다음 단계로 넘어가는 것이 힘들어지는 것이다.

 


자기 욕구 충족시키기. 초콜릿, 아이스크림, 과자 등 원하는 것을 자신에게 사주도록 한다. 평소에 가지고 싶었던 전자기기나 유명 디자이너가 직접 제작한 수제 핸드백을 사도록 한다. 좋은 스파에 가거나 모두가 가고 싶어했던 레스토랑에 가서 점심을 사먹도록 한다. 당신은 힘든 시기를 겪고 있기 때문에 이정도 보상을 받을 가치가 있다. 이렇게 욕구를 충족시킴으로써 스스로에게 힘을 북돋아줄 수 있다. 죄책감은 느낄 필요 없다.
사람들은 기분이 나쁠 때 불량식품을 먹어 기분을 풀곤 한다. 연구 결과에 의하면 이렇게 스스로의 욕망을 푸는 것이 과하거나 건강에 악영향을 주지만 않는다면 이로우면 이로웠지 해가 되지는 않는다고 한다.


그 말인즉슨, 스스로를 만족시키되 제한을 두라는 뜻이다. 능력 밖에 물건을 구매했다가 빚더미를 안게되거나, 집에 쓰지도 않는 잡동사니가 쌓이거나, 15kg가 찐다면 오히려 전보다 슬프게 될 것이다. 자신에게 만족감을 주는 것은 좋지만 육체 및 정신 건강에 좋지 않은 결과를 불러일으킬 수 있는 자기파괴적 행동은 삼가도록 한다. 시든 싹에 물을 준다고 생각하라. 적당한 양의 물은 노랗게 변한 싹을 되살릴 수 있으나 과도한 양의 물은 오히려 싹을 죽이고 만다.

 


음악 듣기. 실연 뒤에는 슬픈 음악을 듣고 싶은 생각이 충동적으로 들 수 있다. 들어도 된다. 대중적인 믿음과는 달리 슬픈 음악을 듣는 것은 당신의 상태를 악화시키지 않는다. 몇몇 음악은 당신의 감정을 다른 이와 공유하는 듯한 기분을 주어 아픔을 덜게 해주며, 혼자가 아니라는 생각을 들게 해줄 것이다. 게다가 당신이 울면서 슬픈 노래를 따라부르면 자연스럽고 건강한 방법으로 속에 쌓인 감정을 표출하게 된다. 노래를 다 따라부르고 나면 훨씬 기분이 나아진 자신을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음악을 듣는 것에 치료 효과가 있다는 것은 이미 과학적으로 증명된 바 있다. 심박수를 낮춰주며 스트레스를 해소해준다.

 


감각이 마비되도록 놔두기. 계속 울다보면 육체적, 정신적으로 지쳐 감정이 마비된 혹은 "죽은" 상태가 될 것이다. 자연스러운 과정이니 신경쓰지 않아도 된다. 대부분의 사람들 역시 이 과정을 거친다.
많은 경우 이 무감각 상태가 순수하게 지친 결과로 인해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 울거나 다른 형태의 에너지를 많이 소모하는 감정적 분출은 정신적, 육체적으로 당신을 지치게 만드는데, 이에 대한 결과로 아무 일도 할 생각이 들지 않을 정도로 피곤한 느낌을 받게 되는 것이다.

 


친구와 대화하기. 친한 친구의 어깨에 기대 감정을 토로하는 것이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자신의 속마음을 다른 이에게 털어놓는 것은 이전 일을 잊고 다음 단계로 넘어가는 데 도움이 된다. 당신을 걱정하고 신경써주는 친구라면 당신이 느끼는 감정이 정상적인 것임을 확인해줄 것이다. 게다가 당신의 답답한 감정을 밖으로 내보내는 것은 당신의 기분을 더 좋게 만들어 줄 것이다. 자신의 입 밖으로 어떤 문제를 겪고 있는지 한 번 말해보면 해결책을 찾을 확률도 증가한다.
당신의 얘기를 듣고 조언을 해줄 친구가 있다면 가장 이상적일 것이다. 하지만 단순히 당신의 이야기를 들어줄 친구가 있어도 어느 정도 도움이 될 것이다. 친구 앞에서 감정을 토로하는 것은 문제를 해결하는 것만큼이나 중요하다.

 


자신의 연애 문제에 대해 대화하는 것이 힘들다면 시간을 갖자. 전문 상담가는 이렇게 조언한다. “타인에게 개인적인 연애사에 대해 이야기 하는 것은 어려울 수 있고 많은 용기가 필요해요. 친구 또는 가족에게 털어놓기 전에 어떤 얘기를 하고 싶은지 먼저 생각해보세요. 얘기하고 싶은 내용일 잊지 않도록 메모해두세요. 가장 중요한건 내가 준비됐을 때 얘기하는 겁니다. 시간이 좀 걸려도 괜찮아요.”


일기 쓰기. 만약 당신이 친구를 너무 감정적으로 몰아붙이고 싶지 않거나 어느 정도 휴식을 주고 싶다면 자신의 감정을 일기에 쓰도록 한다. 이 방법은 당신 마음 속에 쌓인 감정을 글로 승화시킬 수 있게 도와준다. 일기를 쓰는 것은 정신을 건강하게 유지하는 데 많은 도움을 준다. 일단 당신 스스로의 감정과 생각을 명확히 정리하게 도와주며, 자신을 더 잘 이해하게 해주고, 스트레스를 최소화시키며, 문제 해결과 의견이 충돌되는 부분을 정리할 수 있게 당신을 안에서부터 지지해준다(일기를 쓰는 것은 자신을 다른 관점에서 바라보는 것과 같다).
일기를 통해 다른 사람들에게 털어놓기 힘든 내용을 일기장에 고백할 수 있다. 부담을 전혀 느끼지 않아도 되니 편할 것이다.

 


슬픔에 잠기는 시간에 제한 두기. 앞에서 슬퍼해도 좋다고 말은 했지만 무한히 슬퍼할 수만은 없다는 사실을 이해해야 한다. 특정 시점부터는 최선을 다해 스스로를 강제해서라도 다음 단계로 넘어가야 한다는 점을 알자. 실연이 계속해서 당신의 삶에 잠재된 성장의 기회를 방해하도록 방치하는 것은 좋지 않다. 자기만의 시간을 가지는 것은 좋지만 다시 밖에 나가 자신의 삶에 충실해야 한다는 점을 잊지 말자.


슬픔에 빠지기 전에 먼저 특정 날짜나 시간을 정해놓도록 하자. 당신이 상대방을 사귀었던 시간, 짝사랑 했던 시간의 절반을 최대 기한으로 정한다. 이 시간 동안에는 필요한 만큼 슬퍼하라. 하지만 주어진 시간이 지나갔다면 강제로라도 자기 삶으로 돌아가도록 하자. 설령 아직 슬픈 기분으로 가득차 있다고 해도 말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