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Network/한국 캐나다 데이트 팁

여사친 남사친 사랑에 빠졌는지 알아내는 방법

반응형

감정이 어떻게 발달되었는지 되짚어보기. 좋아하는 그 사람을 처음 만났던 순간을 떠올려보자. 그리고 그때와 동일한 감정이 드는지, 혹은 그 이후로 감정이 발달되었는지 생각해보자. 일반적으로 우리가 일컫는 “첫눈에 반함”은 갑작스러운 육체적 끌림이기 때문에 진실한 사랑이라고 할 수 없다. 사랑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서 단순한 끌림에서 더 깊은 감정으로 발전해 가는 감정이다.

 


장점과 단점의 목록 작성하기. 그 사람에 대해 좋아하는 점과 그렇지 않은 점을 떠올려보자. 글로 적은 이유들을 살펴보면 나의 감정을 판단하는데 도움이 된다. 그들의 결점을 살펴보면 냉정하고 분명하게 내가 그의 어떤 점을 좋아하는지 파악할 수 있다. 각 장점과 단점을 할 수 있는 한 길게 적어보고, 장점과 단점이 얼마나 대단하고 사소한지에 여부에 대해 걱정하지 말고, 떠오르는 사실들을 다음과 같이 적어보자:
장점: 외모, 친절함, 내가 편하게 이야기할 수 있는 상대
단점: 정돈을 잘하지 않음, 가끔씩 철이 없음, 지질할 때가 있음

 


목록을 평가하기. 그의 진실된 모습을 보고 있는 것인지, 이상적인 모습을 보고 있는 것인지 그의 장점과 단점을 분석해서 평가해보자. 그에 대한 감정을 더 증폭시켜주는 그의 장점과 나의 감정에 큰 영향을 주지 않는 단점에 동그라미를 치거나 하이라이트를 해보자. 그리고 이런 이유들이 사소한 것인지 중대한 것인지 판단한다. 그의 결점까지도 포함한 전체적인 모습을 받아들일 수 없다면, 사랑이라고 할 수 없다. 
예를 들어, 그의 친절한 모습을 바라보는 것이 좋고 함께 대화를 나누는 것이 좋기 때문에 그의 부주의함을 간과할 수 있다면, 사랑일 가능성이 높다.
반면에, 그를 떠올렸을 때 따뜻하고 정겨운 느낌이 들기는 하지만, 그와의 미래를 상상할 수 없다면 사랑에 빠진 것이 아닐 수 있다.

 


공감대가 형성되는지 살펴보기. 그의 행복, 슬픔, 기쁘고 슬픈 소식을 함께 나눌 수 있는지 살펴보자. 예를 들어, 내가 아끼는 그 사람이 할머니가 돌아가셔서 매우 슬퍼하고 있을 때, 그의 아픔을 함께 느낄 수 있다면 사랑에 빠졌다는 좋은 신호이다.
그가 없을 때 드는 감정을 진단해보기. 그에게 “보고 싶어”라고 한 말의 진실성에 대해 생각해보자. 그가 항상 내 곁에 있기를 진심으로 바란다면, 사랑일 가능성이 높다. 하지만 함께 있을 때 “나만의” 시간을 계획하느라 바쁘다면, 단순한 열병일 뿐이다. 

누군가와 애착관계가 형성되면, 상대가 없는 사이에 그를 그리워하는 마음이 크게 들 것입니다. 또 다른 단서로는, 상대의 허물을 더욱 명확히 보게 되겠지만 동시에 보다 더 깊이 상대에게 감사하는 마음이 들 것이란 점입니다.


 
미래 계획 분석하기. 지금으로부터 5년 혹은 10년 후 삶을 떠올려보자. 혹시 커리어의 변화나 자녀 계획, 이주 계획이 불러올 수 있는 영향에 대해 고려해보자. 그리고 삶을 위협할 수 있는 질병이나 소소한 질병들을 이 사람과 함께 견뎌낼 수 있을지에 대해서도 생각해보자. 나이가 들어가면서 서로를 챙겨주는 모습도 떠올려보자. 이 사람과 오랫동안 함께할 수 있는 그림을 그릴 수 있다면, 사랑임이 분명하다. 



이 사람이 나를 변화시켰는지 알아보기. 나의 성격이 180도 바뀌었는지 살펴보라는 것이 아니다. 그보다 그에게 반한 후 나의 시야가 넓어졌는지 생각해보자. 예를 들어, 그가 제안하기 전에는 한 번도 나무를 심으면서 주말을 보내는 것에 대해 생각해본 적이 없었으나, 이제는 환경에 대한 새로운 관심이 생겼으며 주변 환경을 보호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고 생각할 수 있다. 그 사람으로 인해 내가 좋은 방향으로 변화했다면, 사랑일 수 있다. 

 


평범한 일들의 영향을 살펴보기. 그와 특별하지 않은 평범한 일들을 할 때 어떤 느낌이 드는지 살펴보자. 예를 들어, 평상시에는 식료품 쇼핑을 좋아하지 않지만, 그와 함께이기 때문에 쇼핑이 기다려지는가? 그렇다면 사랑의 신호일 수 있다. 반면, 재미있는 일을 하지 않았을 때 지루함에 느껴진다면, 단순한 육체적 매력에 반한 것일 수 있다. 

 

“질투”에 대해 생각해보기. 나의 그 사람이 그에게 마음을 두고 있는 나의 라이벌과 이야기를 할 때 어떤 기분이 드는지 살펴보자. 그리고 라이벌이 그와 짙은 농담을 주고받을 때 어떤 기분이 드는지, 그가 라이벌의 대시로 나에게 흥미를 잃을 것 같은지 생각해보자. 오래 지속되지 않는 질투심은 남녀 관계를 더 돈독하게 해 줄 수 있는 건강한 반응이며, 사랑을 의미하는 신호가 될 수도 있다. 
반면, 그를 몰래 지켜봐야 할 것 같고 의심의 마음이 수그러들지 않는다면, 이는 사랑이 아니다. 최소한 건강한 사랑의 관계라고 할 수 없으며, 육체적 끌림을 넘어서서 '집착'일 수도 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