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udyingEnglish

영어공부방법!~발음,리스닝 그리고 실수를 두려워하지마라!

반응형

영어공부방법!~발음,리스닝 그리고 실수를 두려워하지마라!

 

[회화 공부]

 

영어를 공부하는 거의 모든 한국인들은 "유창한 회화"를 하기를 원하십니다. 유창한 회화의 정의는 사람마다 지역마다 다르겠지만, 이 글에서는 한국에서 native English speaker 의 말을 듣고 무리없이 자신의 의사를 전달할 수 있는 회화 수준으로 정하겠습니다.

 

실제로 외국인은 원어민들과 다른 영어 표현을 많이 사용하고, 때로는 Broken English 도 종종 섞이게 됩니다. 그러나 이러한 문제점은 영어가 모국어가 아닌 세계적으로 명성이 있는 분들이 UN 에서 연설을 할 때도 볼 수 있는 것으로 그리 염려할 것이 못 된다고 생각합니다. 오히려 외국인이 원어민과 같은 영어를 하는 것이 특수한 것이니, 자신이 구사할 수 있는 영어를 자신있게 쓰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영어 회화는 외국에 나간다 하더라도 생각만큼 빠른 진전이 나타나지 않습니다. 이 곳 미국에서 오래 살고 계신 교포님들도 개인에 따라 회화 실력에 많은 차이를 보이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수 십 년을 외국에서 살았어도, 영어로 자주 말 할 수 있는 기회나 직업을 갖은 분들이 많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한국에서 오신 분들이 교포님들의 영어가 유창하다고 느끼는 것은 이들이 영어로 생활을 하는데 불편없이 영어를 구사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미국 교포님들은 미국 문화를 알고 상황에 맞는 적절한 어휘를 사용하기 때문에 큰 불편없이 대화를 하는 것입니다. 한국에 계신 분들은 방송, 소설, 잡지 등의 미디어를 통해서 문화를 익히는 것이 유창한 회화를 할 수 있는 정도임을 알려 드립니다.

 

한편 현지생활을 통해 얻은 영어 회화 공부에 도움되는 내용을 아래에 정리하였습니다. 


 

1. 회화공부의 기본과 자세

 

모든 분들이 소망하고 계신 유창한 회화(말하기)를 살펴 보겠습니다. 영어 회화는 한국인에게는 제일 어려운 영어의 한 분야 입니다. 일단 기본 발음과 리스닝을 익히신 뒤에 회화 공부를 하시길 부탁드립니다회화는 개인의 성격에 따라 발전하는 속도가 다르지만,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실수를 두려워 해서는 안됩니다. 

 

회화란 서로 얘기를 주고 받는 상대가 있기 때문에 리스닝이 먼저 되어야 합니다. 리스닝 공부를 하지 않은 분들이 회화를 하려고 한다면, 회화 실력을 빠르게 증진시킬 수 없을 뿐더러, 영어 회화 자체가 두렵게 느껴지는 결과를 초래할 수도 있습니다. 상대의 말을 듣지 못하면 질문에 관련없는 답을 하게 되어, 대회가 될 수 없고 실망만 커지게 됩니다..

 

[듣기편]에서 리스닝 공부를 하실 때 원어민 발음에 의한 모든 어휘를 다시 익히면서, 듣기 공부에 전력을 하던 이유를 이제는 아셨을 겁니다. 듣고 말하기를 할 때는 읽기나 쓰기처럼 사전에 준비를 할 수도 없으며, 수정할 기회도 없기 때문입니다. 

 

2. 회화 공부 방법

 

일반적으로 외국인과의 만남의 기회를 많이 만들어 외국인에 대한 두려움을 없애야 합니다. 이런 기회는 회화학원이나 외국인들과의 단체활동을 권장합니다. 그러나 외국인들을 만날 때 영어회화가 잘 안된다고 하여 굴욕적으로 친절하거나 저자세를 취하여, 외국인이 한국인 전체를 낮추어 보는 일이 없도록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또한 원어민들이 사용하는 영어 표현을 사용하면 상대와 쉽게 대화를 할 수 있게 됩니다. 이런 표현들은 회화책에도 많이 소개되어 있지만 대부분이 막상 회화를 할 때는 전혀 생각이 나지 않습니다. 그 이유는 회화책에 소개되고 있는 환경이 실제와 많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현장감 있는 영어 표현법을 익히기 위해서는 대화체가 많은 베스트 셀러, 잡지 등을 통해 구어체 문장에 익숙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상대의 말을 대충 이해하실 수 있는 분은 대중소설이나 잡지에서 익힌 대사들을 활용할 때, 처음에는 완벽한 문장을 사용하려 하지 말고 간단한 단어들로 말을 이어 나가는 것이 좋습니다. 언어표현에 손짓,발짓, 몸짓, 그림 그리기 등 가능한 모든 방법을 다 동원해서 의사 전달을 하는 것이 최선입니다.

 

3. 회화를 위한 도움말

 


1) 말을 잘 듣도록 한다.

상대방의 말을 잘 들으면서 간단한 대답으로 대화를 이어 가면 부담없는 회화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자신이 말하려는 것을 머리 속에 그리다가 상대의 말을 알아 듣지 못하는 경우가 흔히 발생됩니다. 그리고 상대방의 말을 집중하여 듣되 이해가 안될 때는 다시 묻도록 해야 합니다. 상대의 말을 전혀 알아 듣지 못할 때는, "Would you please speak slowly for me? I'm a beginner in spoken English. Thank you." 라고 하면 도움이 되실 겁니다.

 

2) 자신이 잘 아는 주제를 선택한다.

회화를 처음 시작하시는 분은 가능하면 자신이 잘 아는 분야나 내용을 주제로 하면 상대에게 흥미를 주게 됩니다. 설명은 가능하면 간단하게 하고, 상대가 이해하고 있는 가를 가끔씩 확인하면서 말을 하여야 합니다.

 

3) 질문에는 Topic Sentence 로 답변부터 한다.

질문을 받았을 때는 반드시 간단한 문장으로 답변을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상대가 이해를 하지 못 하였을 때는 약간의 설명을 붙이도록 한다. [쓰기편]에 Paragraph writing 에 명시한 바와 같이 topic sentence 로 시작하는 것이 상대를 이해시키는데 도움이 됩니다.  

 

한편 대답할 때 "Yes" 나 "No" 가 필요할 때는, 반드시 이들 단어로 말을 시작한 뒤에 주어와 동사를 담은 완전한 문장으로 말을 하면 의사 전달에 오해를 없앨 수 있습니다. 

 

4) 의문사나 do(does) or be 동사로 질문을 시작한다.

회화 초보자는 의문문을 자연스럽게 익히기 위해 Do I, Do you, Do we, Do they, Does he, Does she 를 반복해서 입에서 자연스럽고 빠른 속도로 나오도록 연습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의문사를 위에 있는 표현 앞에 붙여서 문장을 시작하는 연습도 회화에 도움을 줍니다. 

 

위에 열거한 의문문은 Direct Question 이라고 하여 상대에게 답변을 요구하는 것으로, 억양이나 인토네이션에 따라 상대가 심문을 받는 듯한 느낌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질문을 할 때 부드러운 어조와 표정을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또한 회화실력이 중급 정도가 되면 Tag question (부가 의문문)을 섞어서 사용하는 것이 대화를 부드럽게 이끌어 가는 좋은 습관입니다.  

 

5) Magic Words 를 사용하라.

상대편에게 무엇을 부탁할 경우에는 "Please" 를 사용하는 습관을 키우는 것이 좋습니다. Would you please?, Could you please?, May I please? 등의 표현은 공손한 느낌을 주기 때문에 아주 좋은 결과를 갖고 옵니다.

 

또한 부탁에 대한 답변이나 반응이 있을 때는 Thanks 또는 Thank you 로 답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런 표현들은 지나친 격식의 표현이라는 주장도 있겠지만, 미국생활 28년의 현지영어에서 가장 도움을 많이 주고 있는 중요한 표현입니다. 이 표현은 원만한 대인관계의 발달과 상대방의 인격을 존중하는 교육 수준이 높은 미국사람들이 철저히 지키는 문화입니다.

 

끝으로 영어 회화는 말하기의 일부분이며 말하기에는 Presentation 이나 Public speech 등이 있으나 이 칼럼에서는 다루지 않았음을 알려 드립니다.  회화에서 말을 잘하기 위해서는 상대의 말을 잘 듣는 것으로 부터 출발합니다. 회화는 리스닝 실력을 잘 갖추고 외국의 문화를 이해한다면, 6 개월 정도면 이미  중급의 회화 실력을 갖출 수 있습니다. 끝으로 회화실력 향상을 위해 항상 문장을 소리내어 읽는 습관을 키우시기를 부탁 드립니다.

 

Good luck and best wishes.

 

2012/01/26 - [StudyingEnglish] - 영어를 쉽게 배울수 밖에 없는 이유 7가지
2012/01/26 - [vancouveronline] - 캐나다에 사는 백인들이 인도 사람을 싫어하는 이유는?
2012/01/25 - [StudyingEnglish] - 한국 사람들이 영어를 못하는 이유
2012/01/25 - [StudyingEnglish] - 미국인과 오랜 친구되는 노하우 10가지
2012/01/22 - [vancouveronline] - 이민을 지금 당장 꼭 해야만 하는 이유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