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비트코인 최신 투자정보

인터넷으로 꾸준히 돈버는 유튜브 채널 만들기 꿀팁

반응형

새 채널 만들기

Google 계정으로 동영상 시청, 동영상 좋아요 표시, 채널 구독 등의 활동을 할 수 있지만 YouTube 채널이 없으면 YouTube에서 공개적인 활동이 불가능합니다. Google 계정이 있는 경우에도 동영상 업로드, 댓글 달기, 재생목록 만들기 등의 활동을 하려면 YouTube 채널을 만들어야 합니다. 컴퓨터 또는 YouTube 모바일 사이트를 이용해 새 채널을 만들 수 있습니다.

개인 채널 만들기

내 Google 계정으로만 관리할 수 있는 채널을 만들려면 다음 안내를 따르세요. 

  1. 컴퓨터 또는 모바일 사이트에서 YouTube에 로그인합니다.
  2. 동영상을 업로드하거나, 댓글을 올리거나, 재생목록을 만드는 등 채널이 필요한 활동을 시도해 봅니다.
  3. 아직 채널이 없다면 채널을 만들라는 메시지가 표시됩니다.
  4. Google 계정 이름 및 사진 등의 세부 정보를 살펴보고 새 채널을 만들겠다는 의사를 확인합니다.

 


 

1) 유튜브 채널 만들기 위한 포지셔닝

 

 

 

포지셔닝이란 단어를 생각했을 때 머릿속에 어떤 것들이 떠오르나요?

혹시 아무것도 생각나지 않아도 괜찮습니다! 여기서 유튜브 채널 포지셔닝이란, 당신의 유튜브 채널이 남들과 구별되고 더 나은 채널로 발전하기 위해서 필요한 것입니다.

포지셔닝을 하기 위해 필요한 요소들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유튜브 채널 스타일, 비디오 콘텐츠 타입(방법중심, 브이로그, 재미, 동기부여), 퍼블리싱주기, 영상길이 그리고 타깃 하는 사람들 등이 있습니다.

 

 

유튜브 채널 포지셔닝이 중요한 이유

2015년 당시 유튜브는 1분당 300시간가량의 비디오가 업로드되고 있다고 합니다.

지금은 더욱 많은 양의 영상들이 업로드가 되고 있을 것이라고 예상되는데요.

 

 

 

이 말은 곧 정말 많은 채널들이 자신의 영상들을 끊임없이 업로드하고 있음을 짐작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포지셔닝을 고려하지 않고 그냥 될 대로 되라는 식으로 운영을 한다면 결국엔 남들과 구별되지 못하고 점점 경쟁이 심해지는 이 곳에서 성장하기가 더욱 힘들 것입니다.

 

유튜브 채널 포지셔닝을 하는 방법

  • 타겟하려는 대상은 누구인가?

 

자신이 타겟하려는 대상을 명확히 정하세요.

어린아이들을 위한 것인지, 대학생들을 위한 것인지, 일반 직장인들을 위한 것인지 등을 말입니다.

타깃은 명확하면 할수록 더 좋습니다. 예를 들어서 게임 채널을 만든다고 할 때 “누구를 위한” 게임채널인지 명확하게 정의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나면 타깃 하는 대상이 분명해짐에 따라서 콘텐츠를 타깃 한 대상에 맞춰 만들어냄으로써 좋아요, 공유, 구독 등과 같은 행동을 이끌어낼 확률이 높아집니다.

 

  • 사람들에게 어떤 가치를 제공할 것인가?

채널을 통해서 사람들에게 어떤 가치를 제공하고 싶은지 결정하는 것은 중요합니다.

결정을 했다면, 나중에 유튜브 채널 아트를 만들 때 제공하려는 가치를 함께 명시해주는 방법도 좋습니다.

 

  • 어떤 종류의 영상을 만들것인가?

영상의 종류는 다양합니다.

해결방법 중심의 영상, 브이로그 영상 또는 동기부여 영상 등 정말 많은 종류의 영상들이 있습니다.

물론 모든 영상의 종류들을 사용해도 상관없지만 처음에는 1~2가지 종류로 초점을 맞추고 지속적으로 만들면서 채널이 성장한다면, 그때 새로운 종류의 콘텐츠를 테스트로 시도해보는 것이 현명한 판단이라 생각이 됩니다.

어떤 종류로 만들어야 할지 모르겠다면 자신 스스로에게 물어보세요.

“어떤 영상이 내가 제공하려는 가치를 제일 잘 전달할 수 있을까?”

 

  • 퍼블리싱 주기는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을까?

어떤 주기가 가장 잘 효과 있는지에 대한 답은 없습니다.

하지만 미리 퍼블리싱 주기를 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왜냐하면 현재 구독자들과 잠재 구독자들은 당신의 새로운 영상을 항상 접하면서 매일 업로드가 되는지 한 달마다 업로드가 되는지 자연스럽게 알게 됩니다.

만약 정해진 주기가 있다면 구독자들은 자연스럽게 해당 날을 기대하게 될 것입니다. 이에 반해 정해진 주기가 없다면 구독자들은 당신의 채널이 꾸준히 운영되는지에 대한 신뢰를 얻지 못하게 될 것입니다.

그러므로 여기서 중요한 것은 콘텐츠를 되도록 많이 올리는 것보다 자신이 최선을 다해서 콘텐츠를 만들어 낼 수 있는 업로드 주기를 정해서 사람들의 반응을 살펴보는 것입니다.

 

 

 

2) 유튜브 채널 이름

 

채널 이름을 정하게 되면 유튜브에서 공식적으로 사용될 채널 이름으로도 사용하게 됩니다.

단순히 자신의 이름을 채널 이름으로 사용하는 사람도 있고, 채널에 대한 전반적인 주제들을 설명하는 이름으로 사용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 왜 채널 이름이 중요할까요?

채널 이름은 당신의 영상이 재생되는 페이지, 채널 페이지, 유튜브 검색 결과 페이지 등에 나오게 됩니다.

그러므로 사람들도 항상 채널 이름을 보게 되는데 이것은 사람들이 어떤 채널인지 이해할 수 있게 도와주는 역할을 하므로 중요합니다.

 

  • 채널 이름을 정하는 팁은 무엇일까?

채널 이름은 유니크해야 합니다.

유니크하지 않으면 이미 존재하는 유튜브 채널과 이름이 흡사한 경우가 많고 사람들의 기억에 쉽게 남지 않을 것입니다.

도메인 사용이 가능해야 합니다.

채널이 성장함에 따라서 웹사이트를 제작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때 도메인이 채널 이름과 같거나 연관이 있어야 하는데, 이 부분을 고려해서 채널 이름을 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소셜 미디어 계정의 채널 이름으로도 같이 사용 가능해야 합니다.

페이스북, 트위터, 인스타그램 등 유튜브 관련 채널뿐만 아니라 이렇게 소셜미디어 채널들도 사용할 것을 대비해서 채널 이름이 소셜미디어 채널에서도 사용 가능해야 합니다.

 


 

3) 유튜브 채널 아이콘

 

 

유튜브 채널 아이콘은 작지만 채널을 대표하는 사진으로, 채널 페이지, 유튜브 검색 결과, 유튜브 영상 페이지에서 나타나게 됩니다.

만약 채널의 소재가 자기 자신을 중심으로 운영된다면 얼굴이 나온 사진이 가장 좋습니다.

만약 그룹이 함께 운영하는 채널이라면여러 명이 함께 나온 사진을 넣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유튜브 주제를 표현하고 싶다면 사진 속에 힌트를 넣어 표현한 사진도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자신의 얼굴이 공개되는 것이 부담스럽다면 브랜드 로고를 사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4) 유튜브 채널 아트

 

 

 

유튜브 채널 아트는 채널 헤더 이미지 또는 유튜브 배너라 불리며 채널 페이지 위쪽에 위치하여 나타나게 됩니다.

 

유튜브 채널 아트가 중요한 이유?

채널 아트는 사람들이 채널을 방문했을 때 가장 먼저 눈에 들어오는 부분입니다.

채널을 판단하는 부분 중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는 첫인상에 해당되기 때문에 신경을 많이 써야 합니다.

또한 채널 아트는 채널에 대해서 소셜 미디어 정보와 같은 중요한 정보도 전달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구상을 통해서 잘 표현할 필요가 있습니다.

 

채널 아트를 구상하는 방법?

채널 아트 이미지를 구상하기 위해서는 두 가지를 명심해야 합니다.

첫째는, 당신의 채널 주제를 이해할 수 있도록 구상해야 합니다.

둘째는, 어떤 부분이 당신의 채널을 특별하게 만들지에 대한 부분을 구상해야 합니다.

 

  • 자신의 사진을 사용하기

이것은 개인 브랜드 또는 브이로그를 목적으로 했을 때 효과가 있습니다.

  • 대표하는 이미지를 사용하기

백 마디 말보다 이미지 한 장이 나을 때가 있듯이 대표하는 이미지 하나로 채널에 대해 효율적으로 사람들에게 전달할 수 있습니다.

  • 로고 사용하기

자신의 브랜드 로고를 사용해서 한눈에 들어오게 설정을 해놓는 방법도 있습니다. 가장 심플하면서도 깔끔하게 보여주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 여러 이미지를 한 번에 사용하기

꼭 하나의 이미지만 넣어야 된다는 규칙은 없습니다. 다양한 이미지를 채널 아트에 넣어서 사람들에게 자신의 채널이 여러 가지 주제들로 구성되어있음을 나타내는 것도 괜찮은 방법 중의 하나입니다.

  • 채널 아트 링크 사용하기

채널 아트 오른쪽 하단에 나오는 링크로, 보통 자신이 운영하는 웹사이트 또는 소셜미디어 페이지로 사람들을 보내기 위해서 배치를 하지만 “구독” 버튼을 넣어서 구독할 수 있도록 유인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5) 유튜브 채널 소개

 

유튜브 채널 소개 부분은 채널에 대해서 간략하게 설명을 해놓은 곳입니다.

이것은 유튜브 검색을 했을 때 같이 나오게 됩니다.

 

 

 

채널 소개가 중요한 이유?

채널 소개 부분은 자신의 유튜브의 잠재 구독자들이 확인하게 되는 부분입니다.

그러므로 이들을 실제 구독자로 만들기 위해서는 마음을 이끌기 위한 설명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또한 설명 안에 포함되는 키워드를 통해서 유튜브 최적화 SEO에도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조금 더 앞 페이지에 자신의 영상이 나올 수 있도록 하는 역할을 합니다.

 

 

채널 소개 쓰는 방법?

유튜브 검색에 나오는 소개 글자는 100-150자 정도 나오게 됩니다.

그러므로 100-150자 안에는 자신의 유튜브 영상을 보게 될 잠재 구독자들을 위해서 써야 합니다.

당신이 잠재 구독자라면 어떤 글이 눈에 들어왔을 때 구독을 하고 싶은 마음이 들지 생각을 해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여기서 팁을 조금 더 추가해보자면, 사람들이 특정 채널을 선택하는 이유는 다양한 이유들이 있겠지만 결국엔 자신이 원하고 이끌리는 채널을 선택해서 보게 됩니다.

예를 들어서, 정말 심심해서 시간을 때우고 싶어서 재밌는 영상을 찾아보는 경우에, 유튜브 채널 소개에 재밌는 영상을 찾는 사람들의 갈증을 해소시켜줄 만한 설명이 있다면 바로 확인하기 위해서 방문하게 될 것입니다.

그러므로 주로 타깃 하는 대상의 입장에서 어떻게 채널 소개를 써야 사람들이 영상을 확인하고 구독을 하게 만들 수 있을지 생각해보아야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