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해외토픽이슈

캐나다에서의 노동일은 어떤 의미?

반응형

캐나다에서 가장 손쉽게 빨리 적응할 수 있는 것은 labor job이라 판단하고 아무 기술도 없이 노동판에 뛰어 들었습니다.

캐나다에서는 몸으로 떼우는 일이 스트레스도 없고 그날 일 끝나면 그것으로 끝이고 집에 와서 신경 쓸 일도 없고 Pay도 좋습니다.



처음엔 한국사람 밑에서 일했는데 급여도 제날짜에 받기 힘들고 호칭이라든가 같이 일하면서 괜한 불편함이 있어서

캐나다 타일회사에 들어가게 되었습니다. 아무 기술이 없어도 Helper 부터 시작해서 처음엔 15불 받다가 3년 정도 했는데

20불 받습니다. 기술이 있다하더라도 처음부터 기술잡을 주는게 아니라 청소 부터 시작합니다. 영어도 일하면서 배우고

필리핀, 맥시코, 헝가리, 이탈리아 등등 다국적 출신들과 일하는 것이 재미있습니다.

타일하는 사람은 우리 회사 5명이고 나머지는 다른 회사 사람인데 전기, 드라이월, 페

인트, 배관, 용접 등
모두 하청업체 worker들입니다. 캐나다 건설 회사 직원은 17명이

고 나머지는 모두 하청업체 사람들입니다.
그렇게 많은 사람이 건물을 짓고 있는데 얼

굴 찡그리는 사람 한명 보지 못했습니다.


웃고 떠들고 여자들도 많고 서로 양보하고 인사하고 Thank you하고 힘들다는 생각들지 않고 일하고 있습니다.

놀고 있어도 push하는 사람도 없고 boss가 없어도 일할 때는 열심히 일합니다.

공기가 맑아서인지 그렇게 육체노동하고도 피곤하다는 느낌이 들지 않습니다.






이제 나이가 40인데 여기 일하는 사람들 보면 연령층이 균등합니다. 60이상 들어 보이는 사람도 많고 아주 젊은 애들도 많고

어느 한쪽으로 연령이 치우치지 않고 골고루 분포되어있습니다. 얼마나 오래동안 타일 일을 하게 될지 모르겠지만 지금 당장 무슨일을 결정하고 싶은 마음은 없습니다.


내 사업을 할려고 생각해 봤지만 월급쟁이가 제일 맘 편하고 좋습니다. 그만 둘때 얼만든지 그만해도 되고, 하고 싶을 때 얼마든지 나이에 상관없이 다시 시작해도 되고 캐나다 정말 좋은 나라입니다.

3시에 퇴근했는데 해가 하늘 중앙에 있습니다. 지금 부터 뭐할것인지가 고민되는 캐나다입니다.

어디 나갈 필요도 없이 우리집이 제일 좋고

아들하고 축구하고, 테니스하고, 공받기 하고 정말 한국에서는 꿈꾸기 힘든 가정적인 캐나다입니다.

공기가 있을  때는 공기의 고마움을 모르듯이 캐나다의 여유로움을

고마운지 모르고 망각하고 살지나 않은지 괜한 걱정을 해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