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udyingEnglish

캐나다 고등학교 졸업장의 가치는 얼마나 되나?

반응형

 이민을 오던, 유학을 오던, 고등학교에 다니고 있는 학생들에게는 무엇보다 교육적인 환경의 중요성이 늘 강조됩니다. 학생 각자가 꿈꾸고 설계하는 대학진학의 꿈을 이루기 위해 학교공부와 내신성적은 고등학교 졸업 후 대학에서 요구하는 자격을 갖추기 위해 입시준비로 분주한 시간들을 보내게 됩니다.

 

하지만 고등학교 졸업이 현실적으로 어렵다는 사실에 대해 학부모님들의 이해부족으로 대학진학의 준비에 앞서 졸업준비의 중요성이 강조되어야 함을 여러 차례 강조하게 됩니다. 고등학교 학습관리는 크게 두 가지로 나누어 설명이 되는데 졸업을 위한 학점관리와 대학진학을 위한 성적관리입니다.

 

학점이수를 쉽게 이해를 할 수 있도록 정리를 하자면 고등학교 과정은 진급 시스템이라 설명할 수 있습니다. 학과목 별 50%기준으로 이상이면 합격이고 미만이면 불합격이 됩니다. 해당 과목을 합격을 해서 학점을 이수해야만 진급을 할 수 있으며 진급이 되지 못하면 재수강을 해서라도 이수를 해야만 하는 제도입니다.

 

국내에서 고등학교를 졸업하는 것보다 현지의 고등학교 졸업이 어렵다는 것은 학과목의 공부가 어려움을 나타내기도 하지만 진급제도에 의한 학점이수를 요구하기 때문입니다.

 

정확한 교육정보를 전달받고 이해가 되어야 고등학교 졸업과 대학진학의 목표를 이루기 위해 한걸음 앞서나갈 수 있습니다. 하지만 교육문화가 다르고 교육시스템이 다르기에 섣불리 아이의 학습방향을 제시하기도 어려울 뿐 아니라 대학진학 준비조차도 아이에게만 맡길 수 밖에 없는 현실이 안타깝기도 합니다.

 

자녀가 고등학교에 다닐 나이에 이민을 오거나 유학을 오는 경우는 무엇보다 졸업조건에 대한 준비와 계획이 있어야 합니다. BC주 교육부 MINISTRY OF EDUCATION 에서 발행하는 증명서는 DOGWOOD DIPLOMA, SCHOOL COMPLETION, ADULT GRADUATION DIPLOMA 세가지가 있습니다. 이 증서들은 각각 무엇이 다른지 이해가 필요합니다.

 

 

 

 

DOGWOOD DIPLOMA

 

고등학교 10학년부터 12학년까지 총 3년 과정에서 80학점이상을 이수했을 경우 교육부로부터 받게 되는 고등학교 졸업장입니다. 프로그램의 교과 과정은 BC주 정부 고등학교 졸업을 위한 교육 요구 사항을 수행하며 과목은 필수과목과 선택과목으로 분리가 됩니다. 졸업조건을 갖추기 위해서는 각 학년별 배정되는 과목들의 학점이수가 정상적으로 관리가 되어야 하며 학점을 이수하지 못한 과목은 SUMMER SCHOOL, NIGHT SCHOOL, ONLINE SCHOOL 등으로 재수강을 하여 학점이수를 인정받아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각 학년별 8과목을 배정받도록 카운슬러 선생님이 과목배정을 하고 있고 각 과목별 학점은 각각 4학점으로 주어집니다. 3년 과정 동안 총 24과목이상을 배정받아 96학점이상을 이수할 수 있습니다. 한국에서 중학교 3학년까지 졸업을 하고 온 학생은 제2외국어로 KOREAN 을 인정받을 수 있으며 10학년과 11학년 외국어 과목으로 인정되기에 8학점을 특별히 이수할 수도 있습니다.

 

SCHOOL COMPLETION CERTIFICATE

 

고등학교 3년간 총 80학점을 이수하지 못한 학생들을 위한 대안방법으로 교육부에서 발행하는 수료증입니다. 정식 고등학교 졸업은 아니지만 개인의 학습 목적에 따라 혹은 대학목표를 따로 두고 있는 학생의 경우 필요한 학과목을 이수하고 받게 되는 수료증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 수료증은 개인의 능력에 맞추어 중요한 목적을 달성했다는 것을 의미할 뿐 고등학교 정규 과정을 모두 이수했다는 졸업장을 의미하는 것은 아닙니다.

 

ADULT GRADUATION DIPLOMA

 

19세 이상인 성인이 고등학교 과정을 이수하고 교육부로부터 받게 되는 졸업장입니다. 11학년과 12학년의 필수과목들을 요구하고 20학점 이상을 이수하면 고등학교 졸업으로 인정이 됩니다.

학교에서 학과목을 공부하는 것이 아니라 각 도시 별 교육청 산하 CONTINUING EDUATION 을 통해 신청을 합니다. 수업은 교육청 별 다르게 진행이 되기 때문에 해당 교육청에 문의를 해보는 것이 정확합니다.

 

그렇다면 모든 교육과정을 마치고 고등학교 졸업장은 언제 받게 되는지 궁금하게 되는데 교육부는 그 해 졸업하는 12학년 학생들의 졸업장을 교육청장과 각 학교 교장들이 미리 서명을 한 후 7월 말에 학생의 학교로 전달되어 학생들은 8월에 개인별로 졸업장을 받게 됩니다.

 

고등학교 졸업은 누구나 가능한 과제가 아니기에 졸업장을 받는다는 것은 칭찬을 받을 충분한 자격이 있습니다. 3년 동안 주어진 학과목에 대해 성실하게 임했고 필요한 학점이수에 성공했다는 의미이기 때문입니다.

 

고등학교 졸업은 대학진학이라는 또 다른 과제로 연결됩니다. 미국대학을 희망하고 준비하든, 국내 대학을 준비하고 있던 혹은 캐나다 대학입학을 목표로 하고 있다 할지라도 중요한 것은 내신성적이기에 성적관리가 우선이 되어야 한다는 것을 잊어서는 안됩니다. 아무리 SAT 점수가 높고 TOEFL 점수가 높다 할지라도 대학에서 가장 중요하게 평가하는 것은 내신성적입니다.

 

학점관리와 성적관리는 함께 병행이 되어야 하고 희망하는 대학을 미리 계획하여 충분한 입학자격을 갖추도록 준비하여야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