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해외토픽이슈

캐나다 이민와서 일류 직장 구하는 방법은?

반응형
캐나다 이민와서 직장을 잡은 친한 친구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제가 여기 도착했을 때, 가장 고민은 당연히 어떻게 먹고 살까였습니다. 비즈니스를 하기에는 모아놓은 돈이 하나도 없고, 게다가 매일 12~14시간씩 비즈니스에 매달린다면, 굳이 여기까지 올 이유가 없었죠. 짧은 경력이지만, 경력을 살려서 여기저기 이력서를 내 볼까 생각도 했지만, 솔직히 가능할 것 같지도 않았구요. 만약 제가 우리나라 인사담당자인데, 베트남 애가 와서 자기는 베트남 명문 품샹꿍 대학을 나와서, 일류기업인 와쿠리까를 다녔다면, 제가 과연 그 애를 뽑을까요? (여기서는 한국이나 베트남이나 거의 같은 수준...)

그래서 결론을 내린 건.. 처음부터 다시 시작이었습니다. 여기서 다시, 여기에 필요한 교육을 받아서 취업을 하자 였습니다. 이렇게 결론을 내리고 여기저기 교육을 받을 수 있는 곳을 찾아보았습니다. 우선은 University가 있구요, College도 있고, 또 각 지역마다 우리나라로 이야기하면 재취업센타 같은 곳이 있습니다.

재취업센터 같은 경우에는 교육기간은 짧지만, 취업된다는 보장도 없고, 게다가 제가 필요한 프로그램도 없는 곳이 많구요.. (예를 들면, 이런 곳 -> http://stlouis.wcdsb.ca/).
University는 너무 길고, 게다가 저는 공부에 취미가 없어서 ^^; (Waterloo University의 컴퓨터 과정 같은 경우 5년입니다...) 그래서 결론은 College로 잡았습니다. 2~3년동안 공부하면서, 틈틈히 Co-op을 하면 그래도 버틸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었습니다.

다른 전공도 생각해봤지만, 아무래도 지금까지 해왔던 일이 IT일이라(IT 기획), 안 그래도 영어가 떨어지기 때문에 이쪽으로 전공을 하기로 하고, 다니던 학원 선생과 상담을 한 결과, 이쪽 Kitchener-Waterloo 지역의 IT 산업이 발전해 있어서 직장을 구하기도 쉽다고 하여서, 이쪽에 있는 Conestoga College로 오기로 결정했습니다.




Conestoga College에 대해서는 나중에 다시 자세히 설명 드리고요... 제가 들은 과정은 Computer Programmer/Analyst라는 과정인데, 그야말로 컴퓨터 프로그래밍에 대한 원리, 원칙을 가뿐히 무시하고, 바로 코딩으로 들어가는.. 그야말로 당장 직장에 필요한 과정만을 가르치는 과정입니다.

co-op없는 2년과정, 그리고 co-op있는 3년 과정이 있는데, 저는 3년과정을 수료했습니다. - 정말 중요한 결정이었습니다. 그 때 1년 아끼자고 2년 과정을 들었다면.. 휴우.. 왜냐하면 co-op이라는 게 취업에 상당히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학교 자체내에서도 co-op에 대해서 굉장히 투자를 많이 하고 있고, 그리고 따로 co-op부서를 두고 있기 때문에 co-op을 잡는 건 많이 어렵지 않습니다. 이 곳에서 이력서나 Cover Letter쓰는 법, 그리고 인터뷰하는 법 등을 가르칩니다. 일정 수준의 점수 이상이면 (80% 이상), co-op신청이 가능했는데, 신청한 급우들 모두 co-op을 잡았습니다.

또 co-op이 중요한 이유는 졸업 후에 구직시 Reference(추천서 비슷한거죠...)라는 게 필요한데, co-op 없이 졸업한 친구들은 Reference 받는 게 쉽지 않았죠. 기껏해야 교수님한테 받는 것뿐인데, 아무래도 직접 현업에 좋사하는 메니저 등의 Reference보다는 신빈성이 많이 떨어지죠.

이렇게 저는 이곳에서 직장을 들어가는 데 6개월 사전조사 + 3년 College 과정이 걸렸습니다. 지금은 Java Developer로 일하고 있으며, 특별히 Manager나 PM보다는(아무래도 의사소통에 문제가 있으므로...) Senior Architect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혹시나 캐나다에서 직장을 구하시는 분들을 위한 좋은 사이트가 있습니다. Canadas Top 100 Employers라고.. http://www.canadastop100.com/national/ 캐나다의 가장 좋은 회사 100개를 뽑은 것입니다. Vacation이나 Benefit 등 여러가지를 비교할 수 있습니다. Kitchener-Waterloo 지역 좋은 회사는 http://www.canadastop100.com/waterloo/ 서 확인 가능.. 물론 이 리스트도 스폰해주는 회사를 중심으로 뽑아주는 것이다.. 해서 말이 많지만, 그래도 좋은 직장의 기준 정도는 잡으실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