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Network/한국 캐나다 데이트 팁

거짓말 하는 여친을 어떻게 대해야 하는지요?

반응형

실토할 기회를 준다.

자신의 거짓말에 대해 스스로 고백하게 하는 게 가장 좋다. 정면으로 부딪치거나 비난하지 말고 부드럽게 접근해 여자 친구에게 실토할 기회를 주자. 여자 친구가 즉시 고백한다면 좋은 신호라고 볼 수 있다. 자신도 거짓말 때문에 부대꼈다는 뜻이며 앞으로는 하지 않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이런 식으로 접근해보자, “어제 어디에 갔었는지 얘기할 수 있을까?” 또는 “아까 얘기한 거 말야. 좀 궁금한 게 있는데.”
양심의 가책을 느끼는 사람들은 보통 즉시 실토한다. 그러나 강박적으로 거짓말 하는 사람들은 구석에 몰려도 절대로 자백하지 않는다.



거짓말에 대해 무심한 듯 질문 한다.

질문을 함으로 여친이 이실직고할 수 있는 기회를 준다. 다짜고짜 따지고 들면 여자 친구는 방어벽을 치게 된다. 따라서 사소해 보이는 것부터 슬쩍 물어보자. 몰아붙일 필요 없다. 계속 거짓말을 할 것인지에 대해 여자 친구가 다시 한번 생각하게 만들면 된다. 상대방에게 추궁당하는 느낌을 주지 않으면서 그 주제를 꺼내는 데는 이 방법이 좋다. 다음과 같이 질문해보자:
“어제 몇 시쯤 점심 먹었어?”
“어제 서윤씨 만났다 그랬지? 잘 지낸대?”
“쇼핑 재밌었어? 어디 어디 들렀어?”

 

고백하지 않으면 정면으로 부딪친다.

여친이여자 친구가 인정하지 않으면 거짓말 한 걸 알고 있다고 얘기한다. 증거가 있으면 보여주고 그렇지 않으면 그냥 진실을 알고 있다고 얘기하자. 너무 화를 내지는 말고 여자 친구가 반박할 수 없는 사실을 침착하게 밝히면 된다. 싸움을 걸거나 기분 나쁘게 만드는 게 목적이 아니다. 여자 친구가 진실을 말하지 않은 것을 알고 있다고 설명하면 된다. 이렇게 얘기해야 한다:
“이제 더 이상 거짓말 안 해도 돼. 어제 뭐했는지 다 알아.”
“그게 사실이 아니라는 거 알아.”

 


왜 거짓말을 했는지 물어본다.

사람들은 어떤 것에 대해 불안하고 자신이 없을 때 거짓말을 하기도 한다. 거짓말은 어떤 상황에서도 정당화 될 수 없지만 이유가 타당하다면 여자 친구가 왜 거짓말을 해야 했는지 이해할 수는 있을 것이다. 왜 거짓말을 해야겠다고 생각했는지 물어보고 그렇다고 해도 거짓말이 정당화될 수 없는 이유를 설명한다. 이렇게 얘기해보자:
“왜 거짓말을 해야겠다고 생각했어? 네가 나 없이 혼자 남자 만나면 내가 화 낼 거라고 생각한거야?”
“왜 나한테 거짓말을 했는지 이해가 안돼. 나한테는 뭐든지 얘기해도 되는 거 너도 알잖아.”

 

 


두 사람의 관계에 신뢰가 부족하다면 이제부터 키우자.

건강한 관계는 신뢰를 바탕으로 형성된다. 여친이 거짓말을 하면 더 이상 여자 친구를 믿을 수 없게 된다. 누구든 이런 관계가 편할 수는 없다. 여자 친구에게 아주 작은 것조차도 거짓말하지 말고 솔직하게 얘기해달라고 당부함으로 신뢰를 다시 쌓아갈 수 있다. 
신뢰를 다시 쌓는 좋은 방법 중 하나는 살아가면서 아주 작은 일까지도 서로에게 완전 솔직해지는 것이다. 여자 친구가 다시 믿어주기 원한다면 주차위반 딱지, 굴욕적인 순간, 별로 중요하지 않은 평범한 일상에 대한 자세한 얘기 등 모든 것에 대해 솔직하게 얘기해 달라고 요청하자. 
신뢰를 다시 쌓는 데는 그 문제에 대해 평정심을 찾는 것도 중요하다. 여친의 거짓말에 여전히 분노가 남아 있다면 먼저 여자 친구와 함께 해결을 시도해보자. 그래야 자신이 그냥 넘길 수 있는지 여부를 파악할 수 있게 된다.

 


자신의 과거 때문에 거짓말 한다면 안심시켜준다.

사람들은 과거의 일 때문에 거짓말을 하기도 한다. 전 남자 친구가 분노를 폭발시키거나 작은 일에도 자주 화를 내던 사람이었기 때문에 거짓말하는 경우도 많다. 전 남자 친구가 바람을 피운 적이 있기 때문에 나중에 만난 사람들까지도 신뢰하지 못해서 거짓말을 할 수도 있다. 이런 경우라면 자신의 감정에 대해 여자 친구와 대화를 나눠보자. 자신은 여자 친구가 과거에 만났던 그 사람이 아니라고 얘기하고 여자 친구를 안심시켜줌으로 새롭게 신뢰를 쌓아보자. 
과거의 관계에서 겪은 트라우마는 쉽게 해결되지 않는다. 여친에게 공인 정신건강 전문가와의 상담을 제안해보자.

 

 


두려움이 거짓말의 원인이라면 질투 문제를 해결한다.

질투할 것이라는 생각에 여친이 거짓말할 수도 있다. 과거에 남자 친구로부터 통제나 학대를 받은 사람들에게서 흔히 나타나는 현상이다. 자신은 질투도 안 하고 화도 안 낸다고 해도 여자 친구는 그럴 것이라고 지레짐작할 수 있다. 그렇다면 여자 친구의 과거 경험에 대해 얘기하고 그 두려움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도와주자.
예를 들어, 여친은 그냥 남자 사람 친구를 만날 때도 상대방이 화를 낼 것이라고 짐작하고 거짓말을 하게 될 수 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