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Network

성공적인 캐나다 이민을 꿈꾸는 사람들이 선택해야 할 도시는?

반응형

캐나다 이민을 꿈꾸는 사람들, 그리고 캐나다 다른 주에 이미 살고 있으나 그곳에서의 삶이 잘 풀리지 않아 이주를 고민하는 분들은 무조건 기수를 캐나다 중서부 지역으로 돌려야 할 것 같습니다.



 

다른 곳들에선 기름 값은 천정부지로 솟는데 계속되는 불황은 풀릴 기미가 안 보여 모두들 죽겠다, 죽겠다 하지만 앨버타와 서스캐치원 지역 도시들은 바로 그 고가의 오일 등에 의해 경제 붐이 일고 있고, 이 붐은 최소한 내년까지 지속될 것이라고 해서 그렇습니다. 

 

최근 발행된 <캐나다 대도시 전망 회의>의 2011년 봄호에 따르면 "자원과 에너지 부문의 성장에 힘입어 서스커툰, 캘거리, 리쟈이너, 에드먼튼의 경제가 다른 도시들에 비해 현저한 성장을 기록했다"라고 이 회의 도시 연구 디렉터 Mario Lefebvre 가 Calgary Herald 신문에 말했군요.

 

이 중에서 Saskatchewan 주의 Saskatoon 과 Regina 는 이 주의 활발한 자원 개발 덕을 보고 있으며 건전한 인구의 유입으로 주택 시장도 커지고 있다고 합니다. 중간 기간 (여름, 가을) 전망도 밝아서 두 도시의 경제 성장은 더 빠른 속도로 이뤄질 것이라고 하네요. 서스커툰은 올해 4.1% 경제가 팽창하고 내년에도 고성장 도시군에 계속 속하게 될 것이란 예측입니다.

 

앨버타 주의 밝은 에너지 부문 전망 또한 Calgary 와 Edmonton 경제에 도움을 주고 있지요. 캘거리는 앨버타 에너지 부문의 서비스 산업 중심 (hub) 의 자리를 지키고 있으며 서스커툰에 이어 전국 2위의 성장률 (3.4%) 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캘거리의 경제는 불황이 시작된 지 2년 만인 2010년 리바운드를 했다고 하니 이 지역의 에너지 산업이 `약속된 미래'라는 관점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얼마나 큰지 알 수 있습니다.  

 





더구나 오일 프라이스가 2012~2015년 사이에도 계속 사상 최고치 수준으로 유지될 전망이어서 앨버타 유전에서의 생산 활동은 더욱 자극될 것이란 예측입니다. 이에 따라 앨버타 주에 투자되는 규모도 엄청나군요. 최근 예상으로는  14.2 빌리언(142억) 달러 상당의 에너지 관련 프로젝트가 진행중이고 39.1 빌리언 달러짜리 새 개발 계획도 발표되었다고 합니다. 여기에 더해 49.7 빌리언 달러 규모의 또 다른 오일 개스 프로젝트가 향후 개발 계획으로 제안되었고요.

 

이같은 투자 수혜의 상당 부분은 캘거리로 돌아갈 것이라는 게 이 전망을 내 놓은 회의의 분석입니다. 캘거리가 앨버타 주 에너지 섹터의 Services Hub 로서의 위치를 계속 유지할 것이기에 그렇다고 합니다.

 

서비스란 1차산업인 채굴을 가능케 하고 그 후속 또는 동시 지원하는 3차산업들, 예컨대 금융, 보험, 광고, 판매, 영업 등 직접 관련 업종과 부동산, 식음료, 숙박업 등 간접 관련 업종들을 포함하는 개념.... 이민 (준비) 자들로서는 원유 생산 이외 부문의 job 창출이 바로 여기에서 되는 것이므로 캘거리를 주목할 필요가 있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