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블로그

소셜미디어 홍보의 4가지 성공 비결

반응형

홍보 담당자라면 한 번쯤 소셜미디어를 활용한 홍보 때문에 골머리를 앓은 적 있으실 겁니다.

소셜 미디어 홍보 중요성이 점점 더 커지면서 많은 기업이 색다르고 신선한 소셜 미디어 홍보를 위해 고민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기업 소셜 미디어 홍보 성공의 4가지 핵심 요소를 정리했습니다.




1. 일관된 인상을 결정하는 브랜딩

소셜 미디어 커뮤니케이션에 있어 브랜드 정체성을 결정 짓는 ‘브랜딩’은 매우 중요합니다.

브랜딩이란 기업과 제품이 그만의 이미지를 갖게 해 소비자에게 일관된 메시지를 전달하고, 신뢰를 얻어 브랜드 가치를 높여가는 과정을 의미합니다.

소셜 미디어는 브랜드 가치를 가장 잘 전달할 수 있는 채널이자 되려 그 가치가 흐려질 수도 있는 채널이기도 합니다. 다양한 채널과 콘텐츠에 브랜드 가치를 일관되게 녹여낸다는 게 쉽지 않기 때문입니다.

브랜드 정체성을 명확히 정의하고, 이를 바탕으로 내 기업만의 일관된 인상을 주어야 합니다. 소셜 미디어 채널에서의 브랜딩 요소는 콘텐츠뿐 아니라, 프로필 이미지, 말투, 아이콘, 배너 등 다양합니다.

우리나라에서는 배달의 민족이 대표적인 브랜딩 성공사례로 꼽힙니다.


아래는 배달의 민족 김봉진 대표의 인터뷰 내용입니다.

“주로 배달을 시켜먹는 사람들이 누굴까? 혼자 사는 자취생이나 대학생들. 주로 20~30대 초반일 것이다. 직장에서도 주로 주문은 막내 담당이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20대나 30대 초반이 많다고 볼 수 있다. 그러면 그들이 좋아하는 문화는 어떤 것일까 고민했다. 젊은이들이 좋아하는 홍대 문화, 최근 유행을 넘어 트렌드가 되어버린 B급, 패더리, 키치(Kitsch·미학에서 저속하고 유치한 미적 사물을 의미한다)한 문화를 좋아할 것이라 가정했다. 무한도전이 8년동안 사랑 받는 걸 보면 알 수 있다. 배달이 진지하고 스마트해서 되겠는가? 그래서 친근하고 재미있는 캐릭터들과 문구들로 그들의 감성을 자극하기 시작했다. 배달을 통해 즐겁고 행복한 경험을 했으면 바랬기 때문이다.”

배달의민족은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블로그, 카카오스토리 등에서도 20~30대가 좋아하는 음식 관련 콘텐츠와 쉽게 참여할 수 있는 이벤트를 진행하고, 트렌드를 반영한 패러디 콘텐츠를 제작하는 등 유쾌한 소통 방식으로 공감을 얻고 있습니다.



2. A/B 테스트

A/B 테스트는 두 분류의 사용자들에게 똑같은 페이지/내용을 제공하지만, 메시지의 구체적인 형식이나 디자인에 변형을 주어서 각자의 반응을 살피는 것을 말합니다. 두 가지 다른 페이지에 대한 사용자의 반응을 각각 추적하여 둘 중 어느 것이 고객의 관심을 불러일으키는지 알 수 있습니다.

소셜 미디어 홍보는 이러한 A/B 테스트를 통해 독자가 좋아하는 콘텐츠 유형을 찾아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하나의 소셜 미디어 게시글에는 동영상을 첨부하고, 또 다른 하나의 게시글에는 이미지를 첨부하여 비슷한 조건에서 어떤 콘텐츠가 반응이 좋은지 측정해볼 수 있습니다. 또한, 같은 콘텐츠를 톤 앤드 매너만 다르게 만들어서 반응을 측정해볼 수도 있습니다.

테스트를 여러 번 거듭할수록 A/B 테스트는 우리 회사에 효과적인 소셜 미디어 전략을 찾는 데 도움이 됩니다.



3. 소셜 미디어 모니터링

대화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듣기’라는 말 많이 들어보셨을 겁니다. 소셜 미디어 커뮤니케이션에도 ‘듣기’는 가장 기본이 되는 활동입니다.

블로그나 소셜 미디어 모니터링을 통해 고객 또는 잠재고객들이 기업이나 자사 브랜드에 대해 어떤 이야기들을 하고 있는지를 모니터링하고 해시태그를 추적하며, 혹시 자사에 부정적인 의견들이 오가고 있는 것은 아닌지를 파악하여 조기에 대응하는 것은 소셜미디어 홍보에서 가장 중요합니다.

하루에도 수많은 정보가 넘쳐나는 소셜 미디어에서 일방적인 소통은 전혀 효과적인 방식이 아닙니다. 기업은 소셜 미디어 내에 이슈가 되고 있는 정보를 지속해서 관찰하고, 그 이슈 안에 기업의 메시지를 어떻게 정보화시켜 전달할 수 있는가를 고민해야 합니다.

결국 기업이 원하는 방향으로 메시지를 전달하기 위해서는 소셜 미디어의 현재 메시지의 방향을 이해해야 하는 것이 우선입니다.

소셜 미디어를 모니터링하는 방법은 브랜드워치 등 모니터링 서비스를 이용하는 방법과 소셜 미디어 자체에서 제공하는 분석 툴을 이용하여 직접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4. 측정 및 분석

소셜 미디어 홍보도 다른 활동과 마찬가지로 투자수익률(ROI: Return On Investment)을 고려해야 합니다. 바로 투입한 자원 대비 얻는 수익이 얼마인지 따지는 것입니다.

다만 소셜 플랫폼은 채널마다 다른 측정 지표를 가지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블로그는 방문자 수, 댓글 수, 포스트 수, 조회 수, 트랙백 수 등이 측정 지표지만, 인스타그램은 팔로워 수, 좋아요 수, 태그 수, 조회 수 등이 측정 지표입니다. 따라서 매체별로 측정 지표를 분석하여 홍보 효과를 확인하는 과정이 중요합니다.

효과적인 측정을 위해서는 소셜 미디어 홍보의 명확한 목표를 정의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소셜 미디어 활동을 통해 창출하고자 하는 수익(Return)은 무엇인가? 그 이유는 무엇인가? 해결하고자 하는 문제는 무엇인가? 대상은 누구인가? 당신이 접근하고자 하는 핵심 대상은 누구인가? 등에 대한 정의가 필요합니다.

소셜미디어 측정은 스냅플리틱스, 스프라우트 소셜, 스프링클러, 훗스위트, 브랜드24 등 유료 분석 툴을 이용하는 방법과 소셜 미디어 채널에서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측정 툴을 활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