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Network/한국 캐나다 데이트 팁

연애 초기때 여친과 현명하게 잘 싸우는 방법

반응형

상대방의 관점에 공감한다. 동의하지 않더라도 상대방의 입장이 되어보자.

다음과 같이 상대방이 말하는 것을 그 사람의 시각에서 보고 그 관점을 존중한다고 얘기하자.
"나한테 얘기도 안 하고 혼자 영화 보러 가서 좀 서운하기는 했는데 혼자 있는 시간이 필요했구나라고 생각하니까 이해가 되더라."
"내가 문자에 답하지 않았을 때 서운했다는 거 알아. 내가 그 입장이면 나도 그랬을 거야."


파트너가 하고자 하는 말을 경청한다. 의견 충돌을 해결하려면 휴대폰을 끄고 상대방에게만 주목하자. 어떻게 받아칠까 궁리하지 말고 상대방의 말 한마디 한 마디와 그 내용에 집중하자. 상대방의 말을 분명하게 이해했는지 확인하려면 자신의 말로 바꿔보자. 이렇게 하면 의견이 완전히 일치하지는 않더라도 오해를 피하는 데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상대방의 관점을 이해하려 노력하는 모습을 보여줄 수 있다. 다음과 같이 얘기해보자:


"이해할 수 있을 거 같아. 우리가 만나는 계획을 세우는 데 내가 좀 더 노력하기를 원하는 거잖아."
"알았어. 내가 너무 폰만 들여다보고 있는 게 불만이었구나."

 


파트너의 관점을 도저히 이해할 수 없을 때는 질문을 한다. 이렇게 하면 상대방의 관점에서 보려고 노력한다는 것을 보여줄 수 있다. 또한 다음에 이 같은 의견 충돌을 피할 수 있도록 상대방에 대해 알아가는 데도 도움이 된다.
"너하고 충분히 시간을 보내지 않는 게 불만이었구나. 그럼 내가 어떻게 하면 될까?"
"내가 좀 헷갈리는데 확실하게 이해하고 싶어서 그러거든. 내가 한 얘기가 기분 나빴다면 얘기해줄래?"

 


싸움이 고조되면 잠시 쉬어간다. 문제에 대해 서로의 입장을 계속 고 수하다 보면 점점 더 화가 나게 마련이다. 이런 경우에는 잠시 쉬었다가 다시 얘기하자고 차분하게 상대방에게 말하자. 몇 분 동안 혼자 있을 수도 있고 같은 날 나중에 다시 만나서 얘기를 이어갈 수도 이다. 이렇게 하면 나중에 후회할 말로 공격하는 것을 방지하면서 긴장을 완화시키는 데 도움이 된다.


"이 문제를 나도 해결하고 싶은데 우선은 좀 쉬면서 진정시켜야 될 거 같아."
"지금은 내 생각을 제대로 표현하기가 어려워. 잠깐 생각할 시간을 좀 갖고 다시 얘기하자."

 


타협점을 찾는다. 의견 충돌에서 벗어나려면 두 사람 모두 만족할 만한 해결책을 찾아보자. 어떻게 하면 기분이 나아질 것인지 각자 원하는 걸 얘기한 다음에 앞으로 바꿔가는 계획을 세워보자. 이렇게 하면 다시 두 사람이 함께하는 시간을 즐길 수 있게 된다.


파트너는 하루 종일 문자 하는 걸 좋아하는데 자신은 휴대폰에 시간 보내는 것을 싫어할 수도 있다. 그렇다면 하루에 한두 번은 문자를 확인하는 정도로 타협하자.
외식을 할 때마다 항상 혼자만 돈을 내는 게 불만일 수 있다. 그렇다면 나눠서 내거나 서로 돌아가면서 돈을 내는 걸로 합의하자.

 


실수를 했으면 사과한다. 누구나 실수를 할 때가 있다. 따라서 자신의 실수로 인해 시작된 싸움이라 해도 너무 자책하지 말자. 그냥 파트너에게 진심으로 사과하고 앞으로 행동을 바꿔보겠다고 얘기하자. 그리고 스스로를 용서하자.
"오늘 퇴근할 때 데리러 가기로 해놓고 깜빡했어. 정말 미안해. 오늘 좀 일이 많았거든. 그것도 그냥 핑계지. 다음엔 절대로 이런 일 없도록 노력할게."

 


관계가 계속 발전하기 원한다면 용서한다. 누구나 실수를 한다. 지속적인 관계를 위해서는 반드시 상대방을 용서해야 한다. 그러나 파트너가 정말 심각한 일을 저질렀거나 상처를 주었다면 생각할 시간을 갖자.
용서는 하고 싶은데 마음이 따라주지 않는다면 상대방의 입장에서 그 문제를 바라보거나 자신이 실수했던 때를 기억해보자. 용서하는 데 조금은 도움이 될 것이다.


파트너가 도저히 용서할 수 없는 행동을 했다고 판단된다면 관계를 끝낼 때가 온 것일 수도 있다. 마음이 아프겠지만 자신이 원하는 방식으로 자신을 대해줄 사람은 얼마든지 있다는 사실을 기억하자.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