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Network/한국 캐나다 데이트 팁

위험하거나 다루기 굉장히 힘든 소시오패스 구별방법은?

반응형

수치심이 결여되었는지 보아라. 대부분의 소시오패스는 비도덕적인 행동을 하고도 조금도 수치심을 느끼지 않는다. 그래서 신체적 폭력을 쓰거나 다른 사람들을 공개적으로 망신 준다. 그 사람이 정말 소시오패스라면 다른 사람을 다치게 하거나 거짓말을 하거나, 사람을 조종하는 데 양심의 가책을 못 느낄 뿐만 아니라 비상식적인 일도 개의치 않을 것이다.
소시오패스는 자신의 잘못에 대해 누군가가 비난을 하면 그것을 수용하지 못하고 오히려 다른 사람을 비난하는 경향이 있다.
소시오패스는 언제든지 자신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다른 사람을 상처 입히는 것도 개의치 않는다. 그래서 소시오패스 중에는 사회적으로 매우 성공한 사람들이 많다. 많은 사람들이 소시오패스는 재미로 사람에게 상처를 준다고 생각하지만 이는 사실이 아니다. 소시오패스는 그저 자신이 원하는 대로 할 뿐, 이러한 행동이 타인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상관하지 않는다.
소시오패스는 동물학대를 일삼는 경우가 많은데 그런 행위에 대한 수치심을 보이지 않는다.



지속적으로 거짓말을 하는 사람이 있다면 눈여겨보라. 소시오패스는 계속 거짓말을 함으로써 완벽한 안정감을 느낀다. 사실, 그들은 진실을 말할 때 불편함을 느낀다. 거짓말이 들통나면 계속 거짓말을 하거나 거짓말을 숨기기 위해서 말을 바꾼다. 보통, 엄청난 거짓말이 들통나기 직전에는 당신과의 신의를 저버리지 않으려고 거짓말을 인정하는 말을 미친 듯이 쏟아낼 것이다.
예를 들면, 자신의 문제와 관련해 도움을 받을 것이라 말하면서도 이를 행하지 않는다. 또는 잠시 동안은 변화를 위해 노력하다가도 금방 예전으로 돌아간다.


자신의 과거에 대한 거짓말도 서슴치 않는다. 그들의 말에는 꼭 모순되는 부분이 있다. 그들의 과거를 아는 누군가가 소시오패스가 말한 과거를 극도로 부정하거나 소시오패스가 숨기려고 했던 중요한 정보를 자신도 모르게 발설하는지 주의해서 보자.
일부 소시오패스의 경우에는 자신의 거짓말을 믿게 하기 위해서 어떤 고생도 마다하지 않는다. 예를 들어, 그런 소시오패스는 직업이 없는데도 매일 ‘일하러 간다’는 핑계로 자리를 뜰 수도 있다.
다수의 소시오패스가 자신의 거짓말을 진실이라고 믿는 망상증을 겪고 있다. 예로써 연쇄살인범인 찰스 맨슨은 이런 말을 한 적이 있다. ‘나는 누구도 죽이지 않았다! 누구도 죽일 이유가 없다!’ (그의 추종자들이 살인을 저질렀는데 자신은 그 사건에 가담하지 않았다며 언급한 내용)

 


어떤 상황에도 비정상적으로 침착함을 유지할 수 있는지 관찰하라. 소시오패스는 매우 감정적인 사건에 맞닥뜨려도 감정을 거의 표현하지 않는다. 적어도 표면적으로는 (조용한 경멸에 가까움) 그렇다. 그들은 종종 ‘좋은 소식’에 멍한 눈으로 반응하기도 한다. 또, 일반적인 사람들처럼 어떤 사건에 대해 자신의 의견을 표명하는 일이 없으며 위험하거나 무서운 상황에서도 거의 반응이 없다.

 

당신이 당황해서 아무것도 하지 못하는 상태임에도 불구하고 그 사람이 거의 동요하지 않는다면 그 사람은 당신이 느끼는 심각성을 전혀 느끼지 못하고 있는 것이다. 대게 이런 반응을 보이는 사람은 두 부류로 나뉜다. 첫 번째 부류는 어떤 문제가 생겼을 때 그 속으로 뛰어들어 그 문제를 해결하려고 하는 아주 용맹한 사람이다. 두 번째 부류는 어떤 식으로도 접촉할 수 없는 분리 상태에 있는 사람이다. 그런 행동은 해리를 겪고 있다는 징조로 감정이입을 못하거나 공감능력이 없는 사람들에게서 나타난다.

 


불안감이나 초조함이 생기기 마련인 상황에서도 전혀 그런 기미를 보이지 않는 사람인지 확인한다. 다른 사람들보다 덜 긴장하는 사람도 있겠지만 평범한 사람이라면 결국 어떤 형태로든 긴장감을 보이기 마련이다. 하지만 자존감이 낮은 소시오패스의 특징들 때문에 어떤 일이 자신의 자존감에 상처가 날 만한 일이라고 판단이 될 때는 불안하고 초조해 한다.
소시오패스는 자존감이 낮다. 유년기의 트라우마 또는 사건들로 인해 어떠한 것에 대한 결핍을 갖게 되고 그 결핍들은 자존감을 낮게 만든다. 그로 인해 많은 분야에서 잘해야 한다는 강박관념을 갖게 되는 경우가 많다.
또한, 부적절한 상황에서 감정적으로 강하게 표현한 적이 있는지 생각해본다. 거짓으로 만들어낸 감정이거나 방어적인 자세를 취한 것 일 수 있다.
연구에 의하면 평범한 사람들과는 달리 소시오패스는 불안감을 조성하는 이미지를 보거나 작은 전기 충격을 가해도 불안감을 나타내지 않는다고 한다.

 

우선, 타인에게 매우 매력적이거나 관대하게 행동하는 사람인지를 보라. 소시오패스는 자신이 원하는 것을 얻는 방법을 매우 잘 알고 있기 때문에 사람들의 마음을 잘 사로잡는다. 그런 사람들은 어떻게 사람들이 특별한 감정을 느끼게 할 수 있는지, 어떻게 괜찮은 질문을 던지는지, 어떻게 원래 재미있고 인기가 많으며 흥미로운 사람으로 보일 수 있는지에 대해 안다. 또한, 정말 매력적인 사람들은 어린아이에서부터 노부인까지 자신의 편으로 만드는 능력이 탁월하다. 처음 봤을 때는 매우 매력적이었던 사람이 점점 당신을 무섭게 하거나 혼란스럽게 한다면 그 사람은 소시오패스일 확률이 높다.


당신은 소시오패스를 어떤 꿍꿍이속을 숨기고 있는 사기꾼으로 여길지도 모른다. 그들은 자신이 원하는 것을 얻어내기 위해서 반드시 그 방법을 알아야 한다. 목표 달성을 위해서는 우선 사람들에게 섞여 들어가야 하는데 그 말은 웃는 법, 사람들에게 인사하는 법, 사람들을 편안하게 만드는 법 등을 꼭 습득해야 하기 때문이다.
소시오패스는 매우 매력적이지만 반사회적인 성향이 강하다. 그들은 오랜 시간 동안 관계를 유지하는 것을 어려워한다. 그래서 욕실에서 시간을 오래 보내는 경우가 빈번하다. 그들은 처음에는 매우 매력적이지만 점점 차갑고 거리감 느껴지게 행동한다. 또한, 사람들과의 상호작용에서도 진실하지 못한 경우가 많다. 

 

이처럼 어떤 사람이 극과 극의 모습인 반사회적인 모습과 매력적인 모습을 동시에 가지고 있다면 정신 분열을 앓고 있다는 표시이다. 이는 위험신호이다. 또, 이는 거절을 끌어내거나 마음을 상하게 하여 다른 사람을 조종하려는 시도일 수도 있다. 이런 행동을 하는 사람들은 동정심과 다른 이의 삶에 대한 기본적인 고찰 또한 결여되어 있다. 그런 사람들의 행동에서 어떤 진실성도 느낄 수 없다면 틀림없이 소시오패스 성향을 지니고 있는 것이다.
많은 소시오패스가 매우 매력적이기 때문에 사람들은 그들에 대해 뒤틀린 감정을 느끼게 되고 심지어 종종 성적인 매력을 느끼게 된다.

 

사람을 조종하는 데 능한지를 보라. 소시오패스는 인간의 약점을 잘 알고 있고 최대한 그 점을 이용하려고 한다. 한 번 결심하면, 사람들이 어떤 행동도 할 수 있게끔 만든다. 그들은 약한 사람을 희생물로 삼고 자신처럼 강한 사람은 최대한 멀리한다. 그래서 항상 삶의 의미를 찾을 수 없어 슬프고 자신감이 없는 사람들만 찾아다니는데 그들은 그런 사람들이 조종하기에 손쉬운 대상임을 너무나 잘 알고 있다. 즉, 충족되지 않는 욕구를 가진 사람은 그 욕구로 인해 더 조종당하기 쉬워진다. 그렇기 때문에 다른 사람들을 통해서 자신이 원하는 바를 얻어내는가를 꼭 확인해야 한다.


소시오패스는 어떤 사람이 눈치채지 못하는 사이에 그 사람을 천천히 지배하고 조종할 것이다. 그들은 모든 상황을 지배하고 싶어 하고 다른 강한 사람 주위에 자신이 있는 것을 불편해한다. 타인에게 도움을 주는 척 하지만 사실은 모든지 지배하고 싶어 한다. 항상 자신이 드러나는 것에 대해서 걱정한다.


강한 사람이 주위에 있으면 그 사람과 만나게 될까 봐 두려워한다. 그래서 강한 사람들과는 일정한 거리를 유지하는데 멀리서 그 사람이 자신을 알고 있는지 확인하려는 작은 노력을 할 것이다. 그러나, 충분히 속일 수 있고 그 사람이 아직 자신을 못 봤거나 자신의 비밀을 이미 알고 있는 경우에는 강한 사람이라 할지라도 그 사람을 희생양으로 삼을 수도 있다. 자신의 본모습이 탄로 나면 비장의 무기를 꺼내거나 사라지는데 항상 말도 안 되는 변명을 하기 마련이다.


타인과의 신경전에서 이기면 지배력을 얻게 되고 그 사람을 자신에게 의지하게 만든다. 앙심을 품은 그들의 전략은 시간이 흐를수록 사람들을 약하게 만든다. 그들은 자신을 내보이지 않는다면 어떤 해로움도 피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자신이 원하는 것을 쟁취하기 위해서 다른 사람을 속이는데 양심의 가책이 없고 뻔뻔하게 거짓말하는지 확인해야 한다. 이런 사람은 공감능력과 진실성이 결여되어 있는 경우가 많다.

 


폭력적인 행동으로 이어질 수 있는 징조를 찾아라. 소시오패스 중에는 어릴 때 개구리, 고양이, 강아지와 같은 연약한 동물이나 심지어 무방비의 사람들을 고문한 적이 있는 사람도 있다(이런 행동은 성인이 되면 수면 위로 떠오르는데 정신적 혹은 정서적 학대에 의한 악영향은 그 후에 나타남). 이런 폭력성은 항상 실행되기 마련인데 절대로 방어적인 폭력이라 할 수 없다. 그들은 어떤 것으로도 이야기를 만들어 낼 수 있고 다른 사람들이 하는 말은 왜곡할 것이다. 만약 그런 행동으로 난처한 상황에 놓이더라도 그들은 오히려 다른 사람들을 비난하며 자신이 드러나지 않는 한 자신을 이해해주는 사려 깊은 사람들을 이용할 것이다. 이는 자신을 숨기기 위한 연막작전이자 상황을 혼란에 빠뜨리려는 행동에 불과하다.


어떤 사람이 겉으로는 차분하지만 이러한 모습들을 보인다면 언제든지 폭발하거나 폭력적으로 변할 수 있다. 이는 바로 소시오패스들이 하는 행동이다.

 


엄청나게 자존심이 강한 사람인지 확인하라. 소시오패스는 종종 과대망상을 지니고 있고 자신이 세상에서 가장 위대한 사람이라고 생각한다. 비난에는 완전히 묵묵부답이며 자신에 대해 부풀려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또, 특권의식이 있어서 다른 사람들이 자신에게 뭔가를 해주는 것을 당연시하지만 그들의 행복은 생각하지 않는다. 다른 사람을 진심으로 위하지 않고 오직 이용하려는 생각밖에 없다.


소시오패스는 자신의 능력에 대해 비현실적으로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예를 들어, 실제로는 노래나 춤에 소질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자신이 노래와 춤에 엄청난 재능을 가지고 있다고 믿는 식이다. 이런 사람은 망상적인 기질이 있거나 자신의 속임수에 번지르르한 모양이나 마스크를 덧씌우기 위해서 그런 행동을 한다.
또한, 소시오패스는 자신이 뛰어나다는 증거가 없음에도 주변에 있는 누구보다 자신이 뛰어난 사람이라고 믿는다.
소시오패스는 완전히 자기애적 성향을 띤다. 그렇기 때문에 다른 사람들의 말에 귀 기울이기보다는 자신에 대해 말하는 것을 좋아한다. 또한, 세상에 있는 사람들을 관찰하기보다는 많은 시간을 거울에 비친 자기 자신을 보는 데 사용한다. 일반적으로, 다른 사람이 하는 말은 듣기 싫어한다.

 


진정한 친구가 있는지 확인하라. 모든 사람이 친구라는 복권에 당첨되는 것은 아니지만 어떤 사람에게 진정한 친구가 단 한 명도 없다면 경계태세를 갖추어야 한다. 그들은 친구처럼 보이는 하인들을 여럿 두고 있을 수도 있다. 하지만 그 하인들은 그 사람이 막대해주길 바라거나 빈대 붙기 좋아해서 그 사람 주위에 있는 것뿐이다. 중요한 것은 그 사람이 누군가와 의미 있는 관계를 지속하고 있느냐이다. 만약 당신이 소시오패스라고 의심하는 그 사람이 친구가 거의 없는 사람이라면 어딘가 이상한 구석이 있을 가능성이 높다. 단, 수줍음을 정말 많이 탄다거나 납득할 만한 이유가 있는 경우에는 예외가 있을 수 있다.


가족과의 관계에서도 마찬가지다. 만약 어떤 사람이 가족들과 전혀 연락을 안 하거나 가족에 대한 일언반구도 하지 않는다면 문제가 있는 사람일 수 있다. 불우한 어린 시절을 보냈다던지 특별한 이유가 있어서 가족들에 대한 이야기를 하고 싶지 않은 사람도 물론 있을 것이다.
과거와 어떤 연결고리도 없는 사람을 주목해야 한다. 어떤 사람에게 고등학교나 대학교 친구 혹은 과거와 연관 있는 사람이 한 명도 없다면 소시오패스일 확률이 높다. 소시오패스는 자신의 정체가 탄로 나면 더 이상적인 대사이나 희생자를 찾아 나서기 마련이다. 그들은 사람들의 삶을 엉망으로 만들고 싶어 한다.

 


당신을 고립시키고 싶어 하는지 확인하라. 소시오패스는 사람들을 만나고 빨리 가까워지고 싶어 한다. 그렇기 때문에 당신에게 뒷걸음치거나 마음을 고쳐먹을 기회가 별로 없을 것이다. 만약 소시오패스와 연인관계로 발전하면 몇 주 안된 사이임에도 불구하고 당신에게 열과 성을 다하는 모습을 보게 될 것이다. 또, 당신은 그들을 솔메이트라고 여길 수도 있다. 그들은 사람의 마음을 잘 읽고 당신이 듣고 싶어 하는 말만 하기 때문이다. 소시오패스는 당신이 누군가와 가까이 지내고 싶은 욕구나 소망을 가지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면 좋은 기회로 여겨 그 욕구나 소망에 꼭 맞는 가면을 쓸 것이다. 결국에는 당신을 세상과 ‘공유’ 하지 않고 독점하고 싶어 할 것이다.


소시오패스와 데이트하는 관계가 되면 먼저 당신이 친구들과 어울려 놀지 못하게 할 것이다. 왜냐하면 당신의 친구들을 자신의 존재감에 위협을 가하는 대상이라고 인식하기 때문이다. 그런 경우에 ‘나만큼 당신을 좋아하지 않는 것 같다.' 혹은 ‘나한테는 어울릴 수 있는 기회를 안 준다.’ ‘나를 안 좋아해서 나한테서 당신을 떼어놓으려는 것 같다.’ 등의 변명을 하기 마련이다. 그들은 희생자를 극한의 상황으로 몰아넣고 자신을 동정하도록 만든다. 자신에게는 마치 당신밖에 의지할 사람이 없다는 식으로 행동할 것이다. 모든 시간을 자신과 보내도록 하고 오직 자신의 말만 듣도록 유도할 것이다.

 


미성숙한 사람인지 확인하라. 소시오패스는 실수를 통해 배우는 것이 없고 계속 똑같은 실수를 되풀이한다. 그래서 다른 사람들만큼 발전하지 못한다. 카리스마나 매력이라는 겉치레 아래 숨겨져 있는 미성숙함에 주목해야 한다. 여기 그런 특징들이 나와있다.
극도의 이기심을 보임. 소시오패스는 반드시 모든 것을 혼자서 독차지하려 한다. 그렇기 때문에 사람들과 뭔가를 공유하고 싶지 않아 한다.
자존심이 강함. 자신에게 푹 빠져 있어서 다른 사람은 안중에 없다.
마음의 빈곤. 소시오패스는 자신이 원할 때는 당신이 언제든지 같이 있어주기를 바란다.
책임감의 부족. 소시오패스는 중요한 책임을 떠맡을 준비가 안 되어 있다. 자신의 일을 다른 사람들에게 미루고 변명을 하여 공을 가로채거나 아예 책임을 떠맡지 않으려고 할 것이다.

 


가스 라이팅. 소시오패스는 거짓말을 하고 남을 잘 속이기에 피해자들이 마치 자신이 문제의 원인이라고 느끼게끔 만든다. 의학 용어로는 "투영"이라고 한다. 이는 소시오패스의 특징이다.
남 탓하기. 만약 누군가가 거짓말을 하고 있는데 오히려 당신이 거짓을 말하고 있다고 주장한다면 그 사람은 소시오패스일 확률이 있다.
미치게 하기. 만약 누군가가 당신을 미칠 것 같이 만들고 마치 당신이 미치광이인 것처럼 보이게 만든다면 그 사람은 소시오패스일 수 있다.

 


강하고 조종하는 듯한 눈빛. 소시오패스의 자존심은 피해자들의 불행으로부터 증폭된다.
만약 누군가가 당신을 위협하기 위해 차갑고 멍한 눈으로 쳐다보고 당신이 느끼는 긴장감에 대한 죄책감을 보이지 않는다면 그 사람은 소시오패스일 확률이 높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