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해외토픽이슈

캐나다식 이력서 작성법

반응형

이력서는 북미에서는 취직을 위하여 가장 중요한 도구이다. 한국에서처럼 경력과 학력의 열거를 가지고는 캐나다에서 취직하기힘들다. 이력서는 보통 2장안에 자신의 경력과 학력을 함축적으로 나타내야한다. 캐나다는 다른나라에 비해서 취직이 쉽지가 않은 나라이다. 그래서 캐나다회사의 인사부직원들은 하루에도 수십통에서 수천통의 이력서를 상대해야한다. 이러니 이력서가 긴경우에도 보지 않으려하고 2장으로 함축적으로 되고 자신이 한일을 잘 appeal해야한다. 처음부터 스타일을 구길수 없기때문에 이력서의 문장는 깔끔하고 세련되게 작성하여야 하고 되도록이면 돈을 들이더라도 문법을 check해서 보내는 것이 좋다.

이력서를 작성하는데 중요한 point중의 하나는 나를 중심으로 하는것이 아니고 나를 뽑아줄 사람을 중심으로 해야한다는 것이다. 캐나다로 이주를 하려고 할때 가장 먼저 걱정이 되는것이 취업일것이다. 한국에서 취업을 하는것을 잘 분석해 보면 캐나다에서의 취업을 설명하기 쉬워진다. 한국에서는 많은 분들이 취직을 위하여 학교를 졸업하고 대기업이나 국가기관 중소기업에 공채라는 시험을 보고 들어간다. 공채에 대한 정보도 신문광고를 많이 참고한다. 직장을 얻는 방법이 학교내의 구직센터를 이용하거나 혹은 아는 친지가 추천하여 취직이 된다. 그런데 캐나다는 기본적으로 공채라는 것이 없다. 그리고 한국처럼 취업시즌에 취직을 하는것이 아니고 필요시마다 충원하는 시스템을 가지고 있다.

다 음에 캐나다에서 많이 사용되는 방법은 아는 사람을 통한 추천이다. 이것역시 신규이민자는 이땅에서 대학을 나오지 않고 아는 사람도 없는 관계로 추천을 받을수가 없다. 다음은 head hunter에 의한 취직이다. 이경우에 신규이민자도 기술이 있다면 충분히 승산이 있다고 본다. 캐나다에서 취직하기위해서는 캐나다의 취직방법을 알고 그방법에 맞는 전략을 세우는 것이 가장좋다.

캐 나나의 이력서 형태와 한국의 이력서 형태는 근본적으로 차이가 난다. 캐나다에서는 직원을 채용할 때, 나이와 결혼여부, 종교, 성별 등을 묻는 것은 법으로 금지되어 있다. 그러므로 이력서를 작성할 때 이러한 사항들을 밝힐 필요가 없다. 캐나다식의 이력서 작성을 위해서는 위해서 말씀드린 JOB CLUB 등에서 교육을 받으실 수 있다. 공공도서관에서 이력서 작성에 관한 책자 등을 참고하실 수도 있다. 캐나다의 이력서에는 커버레터(Cover Letter)라는 특이한 양식이 첨가되는데 이는 자신의 이력과 기술을 강조해서 특정한 직업 자신이 알맞음을 고용주에게 알리는 일종의 편지이다. 이 커버레터 작성 요령 또한 책이나 기관을 통해 배울 수 있다. 한국에서 통용되는 이력서 양식을 사용하지 않는게 좋다. 서점에 가면 이력서 작성에 관한 서적을 구입할 수 있으며 각종 작성 얘를 통해서 자신의 이력서를 직접 작성할 수 있다. 이력서는 2장에서 3장 정도의 분량으로 알기 쉽게 작성해야 하며 컴퓨터로 작성하는 것이 좋다.


이력서 작성시 주의사항

1. 이력서를 작성하는데 중요한 point중의 하나는 나를 중심으로 하는것이 아니고 나를 뽑아줄 사람을 중심으로 해야한다는 것이다. 내가 무엇을 한것이 중요한것이 아니고 나를 뽑을 회사가 무엇을 하는 회사이며 그회사에서 어떤부분이 나와 matching이 되느냐하는 것이다. 나를 포장하지 않은 상태로 그대로 내놓아서 살사람이 골라서 사는 것이 아니고 자신을 포장하여 쓸사람이 골라야 한다.

2. 이력서를 한가지를 만들어 놓고 모든 회사에 뿌리면 회사에서의 need가 맞지가 않아서 취업을 하기 힘들어 진다. 이력서를 작성시에는 회사에서 원하는 경력으로 이력서를 재작성하여 완전히 모든 경력이 그 회사에서 요구하는 경력으로 맞추어야 한다. 그래야 인터뷰의 기회를 잡을수 있다.

3. 이력서는 2장으로 한다. 이력서는 장황하면 인사부직원이 보지 않으므로 2장으로 간결하고 함축적으로 만들어야 한다.

4. email로 보낼때를 대비해서 MS word format으로 만든다. 일부의 분들이 무심코 hwp format으로 만드는 분이 있는데 이경우에는 캐나다회사에서는 화일을 열어볼수도 없게 된다.

5. 회사에서 팀이 한일을 적는것이 아니고 내가 그 project에서 무슨일을 했는지를 명확히 적어야 한다.

6. 전문서비스를 이용한다. 세상은 돈 들이지 않고 해결되는 부분은 없다. 전문서비스를 신청하여 캐나다회사가 원하는 이력서를 보내고 문법도 check해서 영어에도 문제가 없음을 보여야한다. 취직을 하기위해서 노력을 해야한다는것이다. 한국업체를 이용하는 것이 좋다. 한국업체는 한국인들의 취업에 대한 어려움과 그 대책에 대한 knowhow를 잘 알고 있기 때문이다.


캐나다 이력서 작성요령

1. 제목으로 "Resume"나 "CURRICULUM VITAE"라고 쓰지 말것

2. 맨위에 이름을 쓰고 다음에 주소와 연락처를 적는다. 

Kevin Kim
73 Empress ave north york toronto on m2n 3t5
416)223-5545 sampung@hotmail.com

3. 가급적 center align을 사용할것. 그리고 BC주의 경우 british columbia라고 하던가 BC라고 하고 Ontario주의 경우 ON을 써서 줄어도 좋은데 Ont. 라고 쓰지 말것. 중요한것은 전화번호를 적을때 항상 지역번호를 적어야한다는 것이다. 토론토에 있는 회사를 지원했다고 area code를 적지 않으면 않된다. 지역번호는 항상 괄호속에 집어넣는다.

4. 생년월일, 나이, 성별, 인종, 종교, 키, 영주권이나 시민권의 유무등은 적지 않는다.

5.머리글과 바닥글의 두께를 약 1인치 가량을 띤다.

6. font는 CG Times, Antique Olive, Albertus Md or Times New Roman등의 size 12정도가 좋은데 너무 쓸내용이 많아지면 10정도로 줄여도 좋다.

7. 본문은 항상 left로 align을 시켜야한다.

8. bold와 italic을 같이 사용하지 말라. bold와 italic이 모두 강조를 뜻하는데 두가지가 동시에 들어가는것은 이중의 강조가 된다.

9. 제목들간은 한줄씩 띄어서 보기쉽게한다.

10. 제목들 다음에 semi-colon이나 colon을 사용하지 않는다.
예를 들어서 Objective: (X) Objective (O)

11. 한줄에 단어만 나오게 하지 말것
Programmed with C/C++, Java, ASP, MS_SQL, Visual
Basic(X)
Programmed with C/C++, Java, ASP, MS_SQL,
Visual Basic(O)

12. 거의 모든문장은 과거형으로 형용사와 부사와 함께 사용하며 문장은 완벽한 문장이 아니다. 이경우에는 전문가의 지도를 받는것이 중요하다.

13. page를 넘길때는 머리말에 표시를 해야한다.
Tom Kim Page 2

14. 자격증의 이름은 줄이기 전의 것을 써야한다.
MCP (X)
Microsoft Certified profession (MCP) (O)

15. spelling과 문법을 정확하게 해야한다. 이경우에 돈이 좀 들더라도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다. diy 혼자하는 이민(www.myimin.com)은 이력서 전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Native Canadian이 이력서를 교정하여 주고 필요시에는 작성해주는 서비스를 유료로 제공한다.


이력서 작성시의 일반적인 유의사항

이 력서의 내용은 과장되거나 거짓을 쓰면 않된다. 이력서를 작성시에 자신의 경력을 극대화하여 강조하여야 하나 허위사실을 적어서는 않된다. 그리고 경력을 포장시에 채용관의 이목을 끌수 있도록 경력을 강하게 appeal해야한다. 과장과 경력을 강하게 appeal하는것의 차이점을 잘 생각하여 작성하기 바란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