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블로그

블로그 검색엔진 최적화 시키는 빠른 방법은?

반응형
검색엔진 최적화에 대한 이야기는 많이 있습니다. 그러나 블로그 초보자가 이해하기는 상당히 어렵습니다.  설치형블로그나 외국계 블로그 서비스를 이용하시는 분들은 이미 SEO(seach engine optimization)에 대해 전문적인 지식을 가지고 계신 분들이 많고, 포털 블로그들은 해당이 안되기때문에 주로 티스토리 블로그를 위주로  간단히 요약 정리해봅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초보 사용자 분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그리고 스팸블로깅을 하는 것 보다는 이런 과정을 밟는 것이 좀 더 보람이 있지 않을까 생각됩니다,그러나 검색엔진최적화는 방문객수를 늘리기 위한 하나의 방법이므로 방문객이나 트래픽에 연연하지 않으시는 분들은 굳이 아실 필요가 없습니다.



 


맨처음 블로그를 만들때 블로그 이름과 도메인을 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내가 주로 다루고자 하는 주제와 밀접한 것이 좋으며 블로그 이름과 도메인이 잘 매치되는게 좋습니다. 그리고 티스토리는 2차도메인을 지원함으로 가지고 있는 도메인이 있다면 처음부터 2차도메인으로 설정해서 사용하시는 것이 좋지만 초보자에게 상당히 번거롭습니다.



두번째로 할일은 스킨 편집입니다.,가급적 웹표준을 준수하면서 포스트의 가독성을 최대로 끌어올리는 방향으로 디자인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아래 링크는 웹표준 준수여부를 검사해주는 사이트입니다.. 실제 검사를 해보면 상당히 많은 오류가 있기때문에 천천히 수정해 나가야 합니다.
세번째메타태그를  삽입해주어야 합니다. 이 것은 내 블로그의 성격을 검색엔진에게 제일먼저 들어내주는 부분이므로 스킨 편집시 head../head 사이에 삽입을 해주면 됩니다. 아래는 하나의 예제일뿐입니다
.<meta http-equiv="Content-Type" content="text/html; charset=utf-8"/>
<meta name="title" content=" canadaonline"/>
<meta name="keyword" content="IT,software,,사진,,영화"/>
<meta name="description" content="drchoi가 제공하는 지식 저장소"/>


네 번째 블로그 이름을 정하고 스킨을 선택, 수정하고, 메타태그를 삽입했다면 ,홈페이지의 트래픽을 분석해주는 코드구글analytics, 다음 웹인사이드에 가입해서  삽입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 이유는 분석코드의 존재 여부도 사이트 평가에 중요 기준이 되기때문입니다.

다섯번째 링크활용입니다. 흔히 inbound, outbound link 라고 이야기하는데 아웃바운드 링크는 내 사이트에서 밖으로 나가는 링크 즉 내가 타사이트를 포스트나 블로그에  연결해 놓은 것이고 인바운드 링크는 타 사이트에서 내 사이트에 링크를 걸어 놓은 것입니다. 당연히 외부에서 내사이트에 링크가 많이 걸려있으면 내 사이트의 가치가 그만큼 높다는 이야기가 됩니다. 구글 페이지랭크의 중요척도가 되는 것이기도 합니다. 내 포스트에 외부인들이 많은 링크를 걸게 하기위해선 그만큼 포스트나  블로그가 우수해야 하기 때문에  인바운드 링크가 하루 아침에 증가하길 기대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합니다.  그러므로 처음에는 포스트에 타블로그의 내용을 그대로 복사하기 보다는 링크를 많이 걸어서 아웃바운드 링크를 최대한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여섯번째는 카테고리도 일종의 태그 역활을 함으로 카테고리명을 구체적으로 정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포스팅시 제목에 따라  검색엔진 노출여부가 상당한 영향을 받으므로 키워드를 포함해서 정해야 하며 포스트 내용에 제목의 키워드가 최대한  반복되도록 해야 합니다. 물론 태그도 잘 활용을 해야합니다.


일곱번째구글웹마스터 사이트를 방문하셔셔 구글에 사이트 등록을 하고, 구글에서 부여하는 메타태크를  스킨의 head 부분에 삽입시켜야 합니다.  사실 국내 포털 검색은 이러한 검색엔진 최적화가 큰 의미가 없습니다. 공개된 어떠한 검색기준도 없기 때문이며, 자사 위주의 콘텐츠위주로 검색에 비중을 두고, 임의로 입맛대로 변경도 하기 때문입니다. 처음에 언급했듯이 포털블로그를 사용한다면  검색엔진최적화는 자유도의 결여로 할 수도 없을 뿐더러 의미도 없습니다.  다시말해서 검색엔진 최적화는 비교적 검색방식이 객관적인 구글검색에 최대한 노출시키기 위한 방법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이 과정이 굉장히 중요합니다.

여덟번째 메타블로그 등록입니다. 많은 메타블로그 사이트가 있지만 대표적인 몇군데만 소개합니다. 이들 메타블로그 사이트는 등록 즉 피드를 해주지 않은면 내 블로그 글을 노출시키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반드시 등록을 해서 내 글들을 노출 시켜줘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어느정도 콘텐츠가 축적되면 주요 포털에 홈페이지 등록을 하는 것인데, 국내 포털의 등록은 큰 비중을 두고 싶지는 않습니다. 다만 안하는 것 보다는 나으리란 생각으로 시간여유가 되면 등록 신청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간혹 거절되기도 합니다.







그리고 티스토리 블로그는 관리자 설정에서 포스트를 한번에 최대 30개(기본10개로 설정)내보내도록 설정을 해주시고  글 제목도 숫자보다는  문자로 설정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위에 나열한 것들이 너무 번거롭다면 본문 작성시 아웃바운드 링크의 활용키워드 조밀도 이 두가지만은 블로그에 글 쓸때 꼭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사실 가장 중요한 것은 검색엔진최적화보다는 포스트의 질오랜기간 꾸준함 입니다. 얼마나 알찬 내용을 담고 있으며 얼마나 오랫동안 블로그를 유지하고 자주 포스팅했느냐가 가장 중요합니다. 이러한(다르게 생각하면 쓸데없는) 노력없이도 포스트만 재미있고, 알차고 매일 좋은 글들이 올라 온다면 그리고 약간의 운이 작용한다면 우리나라의 경우 방문자 수는 저절로 늘어날 것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