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Network/한국 캐나다 데이트 팁

내가 아는 누군가가 동성애자인지 아닌지를 조심스럽게 알고 싶다면?

반응형


LGBT에 관한 담론을 할 때 그 사람의 반응 살피기. 사실 이것은 다소 난감한 주제이다. 동성애자라고 해서 동성애자에 대한 이야기를 할 때 나오는 특정한 반응 같은 게 있는 것도 아니니 말이다. 하지만 그들의 반응을 두 가지로 나눠 볼 수 있다.
그 사람이 동성애자의 권리를 강력히 주장하고, 그것에 대해 자주 이야기하고, 동성애자를 지지하는 발언을 자주 한다면, 그리고 그가 동성애자인 것 같은 다른 정황들이 이미 몇 가지 보였다면, 그는 동성애자일 가능성이 높다. 하지만 커밍아웃을 하지 않은 사람들은 이와 같은 행동을 잘하지 않는다. 그 사람과 함께 있는 자리에서 LGBT와 관련된 이야기를 나누며 그가 얼마나 관심 갖는지를 본다. 만약 아직 커밍아웃을 하지 않은 사람이라면, 다른 사람들의 의견을 조심스럽게 듣기만 할 가능성이 높다.


만약 그 사람이 심한 호모포빅(동성애 혐오자)인 것 같고 이야기할 기회만 생기면 동성애자들을 반대한다는 소리를 한다면 그 사람은 정말 동성애자일 수도 있고, 혹은 자신이 동성애자인지조차 알지 못하고 있을 수도, 커밍아웃을 한다는 사실을 아주 불편해하는 사람일 수도 있다.
이 말인즉슨, 누군가가 동성애자인지 아닌지를 구분할 수 있는 하나의 반응 같은 건 존재하지 않는다는 말이다.

 


이성에게 어떻게 반응하는지 보기. 다시 말하지만, 동성애자들이 이성을 대하는 반응을 보고 그 사람이 동성애자인지 아닌지 확신할 수 있는 방법은 없다. 다만 동성애자들은 늘 솔로인 것처럼 이성친구들이 엄청나게 많은 편이기는 하다.
내가 아는 사람이 남자인데도 여자친구를 사귀거나, 여자들이랑 대화를 하는 걸 한번도 본 적이 없거나 혹은 아예 관심조차 없는 것 같다면? 그럼 그가 게이일 가능성이 있기는 하다. 아는 사람이 여자인 경우에도 마찬가지이다. 하지만 그 사람들이 그냥 부끄러움이 많은 성격일 수도 있으니 속단은 금물이다. 내가 동성애자라고 생각하는 그 사람이 한 번도 이성 친구와 연애하는 걸 본 적은 없지만 그가 아직 고등학생이라면, 같은 경우의 40대보다 동성애자일 가능성이 낮은 편이다.
또, 그 사람이 항상 이성과 연애를 해왔을 가능성도 있다. 게이 남성 중 여성들에게 인기가 아주 많은 타입들이 있기도 하다.
밖에서 그 사람이 같은 성별의 사람들에게 추파를 던지는 것 같은 장면을 보게 된다면 너무 빤히 쳐다보거나 다 안다는 듯한 표정을 짓지는 말자. 그 사람은 그냥 친해지고 싶어 하는 행동일 수도 있다.

 


그 사람의 친구들 보기. 동성애자들도 이성애자 친구들을 사귀지만, 그보다는 같은 동성애자인 친구들과 더 많이 어울리는 경향이 있다. 그 사람이 커밍아웃을 한 다른 동성애자들과 자주 어울려 다닌다면, 이미 그 사람들에게는 본인이 동성애자임을 밝혔을 수도 있다. 그 사람이 다른 동성애자들과 게이 바를 자주 다니면서 “그냥 재밌어서 가는 거야”라고 말한다면, 그는 동성애자일 가능성이 높다.
또, 아직 커밍아웃을 하지 않은 다른 동성애자들과 어울려 다닐 수도 있다.
만약 그 사람이 동성애자라고 알려진 특정인(같은 성별)과만 자주 어울려 시간을 보내고, 그 사람의 집에서 종종 잠을 자고, 썸을 타는 것처럼 보인다면 그 사람은 동성애자일 가능성이 높다. 물론 그렇지 않을 수도 있는데, 동성애자라도 이성애자들과 일말의 감정 없이 정말 친한 친구로 지낼 수 있기 때문이다.

 


그 사람의 페이스북 프로필 확인하기. 동성애자인 사람이 커밍아웃을 하지 않았다면, 그 사람은 페이스북에 자신의 성적 지향을 노골적으로 공개하지 않을 것이다. 그 사람의 프로필을 통해 그의 성적 지향에 대해 대강 감을 잡을 수는 있지만 이것만으로 속단해서는 안 된다.
그 사람의 페이스북 친구들 중 동성애자가 몇 명이나 되는지, 그들과 얼마나 친하게 지내는지를 살펴본다. 다시 한 번 말하지만, 이것만으로 그 사람이 동성애자인지 아닌지를 알 수는 없다. 하지만 페이스북을 통해 내가 다른 사람들에 비해 동성애자 친구가 많은 편인지 아닌지로 내가 동성애자일 가능성을 알아볼 수도 있다. [1]
그 사람의 게시물들을 보자. 만약 그가 항상 동성애자의 인권 문제를 다루는 포스팅을 게시한다면, 그는 정말 그 문제들에 대해 관심이 많은 사람일 수도 있고 페이스북에서 만큼은 그의 성적 지향에 대해 자유롭게 이야기하는 사람일 수도 있다.

 


다른 동성애자 친구들에게 그 사람에 대해 조심스럽게 물어보기. 만약 내게, 그 사람이 동성애자인지 아닌지 알아야 할 만한 합당한 이유가 있다면, 다른 동성애자인 친구들에게 혹시 그에 대해 아는 게 있는지 물어보자. 친구들의 이야기는 두 가지 이유에서 굉장히 유의미할 수 있는데, 첫째, 다른 동성애자들로부터 그 사람에 대해 뭔가를 들었을 수도 있고, 혹은 어디선가 그 사람을 직접 보았을 수도 있다. 둘째, 그 사람이 동성애자인지 아닌지를 알아볼 수 있는 다른 좋은 방법을 알고 있을 수도 있다.
동성애자인 친구들에게 누군가에 관해 물어볼 때는, 꼭 그 사람보다는 내가 그 친구들과 더 친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그 사람이 내가 뒤에서 그에 관해 물어보고 다닌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고, 조심스레 알아보려고 했던 나의 의도는 물거품이 될 것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