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Network/한국 캐나다 데이트 팁

질투는 사랑의 표시일까요?

반응형

질투는 신뢰가 부족하다는 표시인가?

그럴 수 있다.
파트너가 다른 사람들과 있으면 사고를 친다는 불안감 때문에 질투심을 느끼게 된다. 신뢰하지 못하는 이유는 파트너에게 전적이 있거나 그저 혼자 상심했던 적이 있기 때문일 수도 있다. 질투가 항상 신뢰 부족을 나타내는 건 아니지만 충분히 원인이 될 수 있다.

 


연애 관계에서 왜 질투를 느끼나?

누군가가 자신의 파트너에게 매력을 느낀다는 것을 알게 되면 질투심을 느낀다.
다음과 같은 상황을 가정해보자: 파티에서 잠깐 화장실에 갔다 와보니 파트너가 다른 사람과 재미있게 대화를 나누고 있다. 심지어 추파를 던지기까지 한다. 이 순간에 질투심을 느끼는 건 정상이다. 이럴 때는 직진해서 대화에 끼어들거나 나중에 파트너에게 그 사람에 대해 물어보게 된다. 집착하거나 통제하려 들지만 않는다면 연애관계에서 약간의 질투는 전혀 문제 되지 않는다.
약간의 질투는 파트너의 진가를 되새겨 주기도 한다. 다른 사람들이 자신의 파트너에게 매력을 느끼는 걸 보면 뿌듯함과 동시에 자신이 왜 그 사람을 그렇게도 사랑하는지 다시 한 번 생각할 수 있기 때문이다.

 


질투가 낮은 자존감의 산물인 경우도 있다.
파트너에게 자신은 부족한 사람이라고 생각하면 파트너가 다른 사람을 만나지는 않을까 끊임없이 걱정하게 된다. 파트너가 누군가와 만날 때마다 불안해하다가 질투심을 낳게 되는 것이다. 그렇다고 자신이나 파트너가 잘못된 건 아니다. 건강한 관계를 위해 함께 해결해야 할 문제가 있을 뿐이다.
정신건강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자존감을 높일 수 있다. 전문가들은 구체적인 방법으로 자존감을 높일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비현실적인 기대가 질투를 부르기도 한다.
파트너와 100% 시간을 함께 보내고 싶은데 상대방은 혼자만의 공간이 필요할 때, 또는 그 반대의 경우에 불쑥 질투심이 끼어들 수 있다. 이 문제는 두 사람이 서로 무엇을 원하는지 진지하게 대화를 나눔으로 해결할 수 있다. 이렇게 하면 서로를 위한 타협점을 찾아 질투심을 없앨 수 있다는 것이다.
예를 들면, 한 주에 2-3일은 저녁에 만나서 시간을 보내고 하루 이틀 정도는 각자 친구들을 만나자. 이렇게 하면 함께 충분히 시간을 보내면서 각자 개인생활도 가능하다.

 


질투에 긍정적인 점도 있나?

관계 속에서 경계를 정하는 데 질투를 이용할 수 있다.
질투심을 느끼는 게 완전 정상인 때가 있다. 상대방의 행동을 감안하면 심지어 타당한 경우도 있다. 자신의 경계를 침범 당했다고 생각된다면 파트너와 그 문제에 대해 얘기를 나눠보자. 이때 왜 질투심을 느끼게 됐으며 그 감정을 가라앉히기 위해 상대방이 어떻게 하기를 원하는지 얘기하자.
예를 들어, 파트너가 어디에 간다는 얘기도 없이 나가면 질투나 불안감을 느낄 수 있다. 이럴 때는 이렇게 얘기해보자, “어디 간다는 말도 없이 밤새 안들어와서 걱정됐어. 또다시 이런 일이 있을 때는 잘 있다는 문자라도 몇 번 해주면 좋겠어.”

 


자신의 질투심이 지나치다는 것을 어떻게 알 수 있나?

파트너가 어디에서 뭘하는지 자주 확인한다.
파트너에 대해 걱정하거나 어디에 가는지 물어볼 수는 있다. 그러나 질투심이 깔려 있을 때는 과도하게 확인하게 된다. 파트너가 나가면 단지 어디 있는지를 확인하려고 수시로 전화나 문자를 보내게 된다는 것이다. 질투심이 강한 사람은 심지어 위치추적 앱을 이용해 파트너가 나갈 때마다 어디에 있는지 확인하기도 한다.

 

파트너의 문자, 전화, 또는 이메일을 감시한다.
질투는 파트너가 다른 사람들과 로맨틱한 대화를 나눈다고 생각하게 만든다. 자주 파트너에게 휴대폰이나 컴퓨터를 보여달라고 요구한다면 질투가 지나치다는 신호이며 이렇게 질투심에 빠지면 순식간에 위험한 수준으로 발전할 수 있다. 누구나 개인의 사생활이 있으며 연애관계라고 예외가 될 수 없다.

 
파트너가 친구들을 만나지 못하게 한다.
파트너의 플라토닉 우정에 질투를 느끼면 은근히 파트너가 그 친구들과 거리를 두게 만들 수 있다. 파트너와 함께 하고 싶은 마음은 전혀 문제될 게 없지만 파트너가 다른 사람들을 만나지 못하게 하는 건 문제의 소지가 있다.

반응형